[종합] 카카오 질주…'언택트' 수요 업고 사상 최대 실적

입력 2020-08-06 09:20   수정 2020-08-06 09:22


카카오가 카카오톡 기반 광고 및 '선물하기' 등 커머스·콘텐츠 사업 호조에 힘입어 분기 사상 최대 실적을 갈아치웠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인한 언택트(비대면) 수요가 커진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카카오는 지난 2분기 연결 기준 매출 9529억원, 영업이익 978억원을 기록했다고 6일 공시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각각 30%, 142% 증가한 것으로 매출액과 영업이익 모두 분기 사상 최대 성적이다. 영업이익률도 10.3%를 기록했다.

부문별로 보면 플랫폼 부분 매출은 4927억원으로 전분기 대비 12%, 전년 동기 대비 51% 증가했다. 카카오톡 사업인 톡비즈 매출은 전 분기 대비 11%, 전년 동기 대비 79% 늘어 2484억원으로 집계됐다. 카카오 비즈보드 매출 확대 등 커머스 매출이 증가한 영향으로 회사 측은 판단했다. 같은 기간 포털비즈 매출은 1175억원으로 전분기 대비 1% 증가, 전년 동기 대비 14% 감소했다. 신사업 부문 매출은 1268억원이었다. 전 분기보다 26%, 전년 동기 대비 149% 늘었다.


1분기에 이어 2분기에도 모빌리티 신규 사업 매출 성장세가 높았고, 카카오페이 금융 서비스 확대도 신사업 부문 성장을 견인했다.

콘텐츠 부문 매출은 전 분기 대비 8%, 전년 동기 대비 13% 높은 4602억원이었다. 유료콘텐츠 매출은 1190억원을 기록했다. 전 분기 대비 23%, 전년 동기 대비 46% 증가한 수치로, 카카오재팬의 글로벌 거래액 증가와 카카오페이지의 지적재산권(IP) 사업 가치 확대 영향을 받은 것으로 회사는 분석했다.

카카오는 특히 카카오재팬의 일본 내 웹툰 서비스인 '픽코마'의 거래액이 전년 대비 약 2.5배 성장하면서 세계 최대 콘텐츠 시장 중 하나인 일본에서 주목받는 플랫폼으로 부상했다고 설명했다.

게임 콘텐츠 매출은 전 분기 대비 11%, 전년 동기 대비 9% 성장한 1075억원으로 나타났다. '달빛조각사' 등 모바일게임이 준수한 실적으로 뒷받침했다.

음악 콘텐츠 매출은 전 분기 대비 0.2%, 전년 동기 대비 4% 증가한 1510억원을 달성했다. IP 비즈니스 기타 매출은 전 분기 대비 1%, 전년 동기 대비 1% 증가한 827억원이었다.

카카오의 2분기 영업 비용은 8551억원이었다. 전 분기 대비 10%, 전년 동기 대비 23% 늘어났다. 회사 측은 "연결 종속회사 편입으로 인한 인원 증가와 외주 인프라 확대 등이 영향을 미쳤다"고 설명했다.

조아라 한경닷컴 기자 rrang123@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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