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알뜰해진 알뜰폰, 요금 내리고 제휴카드 혜택

입력 2020-08-09 17:37   수정 2020-08-10 00:53

알뜰폰도 통신사처럼 카드 할인을 받고 오프라인 매장에서 개통할 수 있게 된다. 알뜰폰은 통신사에서 망을 빌려 싼 가격의 요금제를 내세운 서비스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이동통신 시장 경쟁을 촉진하기 위해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알뜰폰 활성화 대책’을 9일 발표했다. 알뜰폰 가입자가 2018년 799만 명으로 정점을 찍은 뒤 지난 5월 기준 735만 명으로 줄어드는 등 하락세로 돌아선 데 따른 조치다.

우선 알뜰폰 전용 할인카드를 만들고 오프라인 매장을 연다. 국민, 롯데, 우체국카드는 알뜰폰 검색·가입 사이트인 ‘알뜰폰 허브’와 제휴한 중소 알뜰폰 사업자를 대상으로 할인 제휴카드를 내놓는다. 9월 서대문 인근 국민은행 1호점에 알뜰폰 전용 매장 ‘알뜰폰 스퀘어’를 연다. 여기서 알뜰폰을 체험하고 개통까지 할 수 있다.

알뜰폰 전용 단말도 확대할 계획이다. 삼성전자의 4세대 이동통신(LTE) 스마트폰 갤럭시 A10e, A31과 5세대(5G) 이동통신용 갤럭시 A51 등이 대상이다. 또 40~50% 저렴한 중고폰 판매도 지원한다.

요금제 인하도 유도한다. 이를 위해 과기정통부는 올해 데이터 도매대가(망 이용료)를 20% 이상 낮추고, 음성 도매대가도 30~40% 내리겠다는 계획이다. 통신사의 특정 요금제를 재판매하고 수익을 나누는 ‘수익배분 방식’의 도매대가도 10% 이상 인하할 예정이다.

새로운 사업자의 알뜰폰 사업 진출도 돕는다. 대표적인 게 무선 사물인터넷(IoT) 사업자 신규 진출이다. 현대자동차, 테슬라에 이어 기아자동차가 이르면 이달 커넥티드카 기반 자동차 IoT 알뜰폰 사업자로 뛰어든다. 롯데정보통신은 계열사 내 IoT 관제를 위해 알뜰폰 사업자로 등록했다.

정부의 알뜰폰 활성화 의지에도 분위기를 반전시킬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알뜰폰 활성화 대책과 배치되는 정책을 함께 내놓는 게 문제다. 통신사에 저렴한 요금을 강제하는 과기정통부의 ‘보편요금제’ 도입 추진이 대표 사례다. 알뜰폰업계는 보편요금제가 도입되면 알뜰폰 경쟁력이 약해질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알뜰폰업계가 통신사 계열사 중심으로 재편되면서 독립사업자의 경쟁력이 떨어지는 것도 문제다. 현재 알뜰폰 가입자의 37.4%는 통신사 계열이다. 이런 분위기 속에서 KT스카이라이프가 최근 알뜰폰 사업에 진출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홍윤정 기자 yjhon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