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 가자, 추경하자" 한박자 빠른 '통합당'…뒤쳐지는 민주당

입력 2020-08-11 15:02   수정 2020-08-11 15:34

미래통합당, 국민의당 등 야당이 수해 현장 방문, 추가경정예산(추경) 등 민생 관련 이슈를 선점하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내부에서도 당 지도부가 ‘부동산 정책에 집중한 결과 민생 경제를 제대로 챙기지 못하고 있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11일 정치권에 따르면 지난 10일 오전 통합당 지도부가 하동군 화개장터의 수해 현장을 찾은 것은 김종인 비대위원장의 전격적인 제안때문인 것으로 전해졌다. 통합당 관계자는 “호남 쪽 수해 현장을 둘러보자는 김 위원장의 제안이 나왔고, 그 자리에서 현장 방문이 결정됐다”고 전했다.

통합당 지도부가 수해 현장을 찾은 모습이 언론에 부각되자 민주당 내부에선 “제대로 한방 맞았다”는 의견이 쏟아졌다. 결국 민주당 지도부도 통합당보다 하루 늦은 이날 오전 충북 음성을 시작으로 호우 피해지역을 찾았다.

피해 복구를 위한 추경 제안도 야당에서 먼저 터져나왔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지난 6일 “재해 복구 예산과 예비비로 충분하지 않다면 본예산 세출 항목 변경을 포함한 재해 추경을 편성해서라도 신속한 복구와 지원, 항구적인 시설 보강에 나서야 한다”며 가장 앞서 추경 편성을 제안했다. 민주당은 이로부터 나흘 뒤인 지난 10일 “예비비 지출이나 추경 편성 등 신속한 (피해) 복구와 보상을 위해 긴급하게 고위 당정 협의를 하겠다”(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입장이 나왔다.

하지만 민주당 내부에서도 “3차 추경안이 국회를 통과한 지 약 한달이 지났을 뿐인데 벌써 여당이 추경 이야기를 꺼내냐”며 반대 목소리가 불거져 나온다. 유경준 통합당 의원도 “예비비도 있고 피해 현황도 모르는 상황에서 여당의 대표가 추경안을 꺼내들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종배 통합당 정책위원회 의장은 “필요하다면 당연히 추경에 동의하겠지만 정말 필요한 지 여부는 꼼꼼히 따져볼 것”이라고 말했다.

통합당은 총선 패배 후 정강·정책에 5·18민주화운동의 의미를 담기로 하고 선거권을 현행 19세에서 18세로 낮추는 등 중도 보수를 지지세력으로 돌려세우는 데 안간힘을 쓰고 있다. '황교안 대표 나경원 원내대표' 시절과 달리 장외투쟁을 삼가고 원내 투쟁에 집중하는 등 대여 압박 전략도 선회했다.

지지율도 오름세로 화답하고 있다. 여론조사 전문기간 리얼미터가 지난 10일 발표한 정당 지지도 여론조사에 따르면 통합당의 전국 지지율은 34.6%로 35.1%를 기록한 민주당을 0.5%포인트 차로 바짝 추격하고 있다.

좌동욱 기자 leftkin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