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재개 기대에 모처럼 웃는 화장품주

입력 2020-08-12 15:40   수정 2020-08-12 15:48

모처럼 화장품주에 볕이 들었다. 여행재개 기대감은 화장품주 주가를 끌어올렸다. 면세 채널 비중이 높아 코로나19의 직격탄을 맞은 화장품주는 브랜드 업체를 중심으로 이달들어 반등세에 접어들었다.

12일 아모레퍼시픽은 4.60% 오른 18만2000원에 거래를 마쳤다. 전날 3.57% 상승에 이은 2거래일 연속 상승 마감이다. 신세계인터내셔날은 3.95%, 중저가 브랜드를 보유한 아모레G(3.56%), 토니모리(2.37%), 잇츠한불(2.00%), 애경산업(1.78%)도 올랐다. LG생활건강은 전날 8.86% 급등한 영향으로 소폭(1.59%) 하락했다.

증권업계는 2분기 실적 바닥을 확인한 투자자들이 화장품 업종 매수에 나선 것이라고 분석했다. 여행이 재개되면 면세점 채널을 중심으로 실적 개선이 이뤄질 것이란 판단에서다. 그동안 화장품 업종은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실적과 주가 모두 부진했다. 화장품 대장주 아모레퍼시픽은 1분기 영업이익이 작년 같은 기간보다 67.3%, 2분기에는 60.0% 급감하며 연초이후 주가가 9.0% 떨어졌다.

나은채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과거 주요 수익창출원은 면세점, 내수, 그리고 중국시장이었다”며 “뚜렷한 실적 개선을 위해서는 위해서는 면세점 채널 매출과 중국 설화수 매출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중저가 화장품 브랜드업체들은 영향이 더 컸다. 코로나19로 소비자 수요가 색조화장품보다 기초화장품에, 중저가 브랜드보다는 고급 브랜드에 몰린 탓이다. 중국 현지 화장품사와 경쟁도 치열해졌다. 아모레G, 애경산업, 클리오 등은 주가가 연초대비 주가가 20~30% 빠진 상태다.

조미진 NH투자증권 연구원은 “국가 간의 이동제한이 지속되고 있어 국내 면세점 채널이 작년 수준까지 빠르게 반등하기는 어렵지만 하반기 국내 화장품업체 면세점 매출은 2분기를 저점으로 점진적으로 회복할 것”이라며 “3분기말 광군제 효과로 매출 증가를 기대할 수 있다”고 했다.

다만 순환매 장세 이후에는 실적 개선이 뚜렷한 종목을 중심으로 주가 상승이 일어날 것으로 보고 있다. LG생활건강은 생활용품부문 호조로 상반기 안정적인 실적을 기록한 덕분에 주가 상승폭이 화장품업종 중 가장 크다. 올들어 22.75% 올랐다. KB증권에 따르면 LG생활건강은 2분기 중국시장에서 작년보다 매출이 18% 증가하면서 일본의 시셰이도(1% 증가), 한국의 아모레퍼시픽(12% 감소)을 제쳤다. 이달들어 외국인 순매수 1위 종목도 LG생활건강(1161억원)이 차지했다.

한경제 기자 hankyun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