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고양·여수 'COP28' 유치 경쟁

입력 2020-08-17 17:44   수정 2020-08-18 00:43

2023년 아시아·태평양지역에서 열릴 ‘제28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8)’를 놓고 지방자치단체들의 유치전이 치열하다. 내년 영국에서 열리는 제26차 당사국총회(COP26)에서 차차기 개최국이 최종 발표될 예정인데 인천, 경기 고양, 전남 여수는 한국 개최가 유력하다며 일찌감치 도전장을 던졌다. 부산은 개최국이 한국으로 결정되면 유치전에 본격 뛰어들기로 했다.

17일 각 지자체에 따르면 행사 유치 관계자들은 “COP28 개최 의사를 밝힌 국가가 없어 한국이 유력하다”며 “2022년부터 행사 준비에 들어가면 시간이 너무 촉박해 개최도시를 우선 선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자체들이 당사국총회 유치에 적극적인 이유는 각국 정부의 환경 분야 행정 수반은 물론 기후 전문가와 관광객이 2만 명 이상 쏟아져 들어오기 때문이다. 지역경제 생산유발 효과가 최대 1600억원에 달할 정도로 경제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유엔기후변화협약은 유엔의 기후변화 관련 최종 의사결정 기구로 세계 198개국이 회원으로 가입해 있다. 매년 주요 대륙을 순회하며 총회를 열어 기후 분야 올림픽이라고도 불린다.

COP28 유치에 가장 적극적인 곳은 여수시다. 지난해 12월 COP28 남해안·남중권 유치위원회를 일찌감치 출범시켰다. 동서 화합과 지역 균형발전 차원에서 행사가 남해안 중소도시에서 열려야 한다는 주장을 펴고 있다. 남해안·남중권 도시는 전남 여수·순천·광양·고흥·구례와 경남 진주·사천·하동·남해·산청 등 10개 지역이다. 이들 도시는 행사 유치를 위해 지역 주요 시설을 개방하고 관광, 숙박 등 다양한 측면에서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여수시 관계자는 “COP28을 유치하면 생산유발 효과가 1583억원, 고용창출은 415명가량 가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인천시는 인천경제자유구역에 녹색기후기금(GCF) 등 15개 국제기구가 자리잡고 있다는 장점을 내세우고 있다. 최첨단 시설을 갖춘 송도컨벤시아(전시장) 일대가 국제회의복합지구로 지정된 것도 강점이다. 이태호 시 기후대응팀장은 “국제회의장이나 숙박시설 등 국제행사를 치르기에 부족함이 없는 인프라를 갖췄다”며 “인천공항이 인근에 있어 교통 접근성이 뛰어난 만큼 COP28 개최지로 최적지”라고 강조했다. 시는 COP28 개최로 생산유발 효과 1611억원, 고용창출 1000여 명을 기대하고 있다.

고양시는 킨텍스, 우수한 교통 접근성, 탄소중립 중소도시 등을 강점으로 내세우고 있다. 시는 태양광 발전사업에 104억원을 투입, 23개 에너지자립마을을 조성 중이다. 기후변화에 대비해 시비 224억원을 투입하고 마을버스를 전기차로 교체하는 한편 공릉천 등 하천에 푸른숲 100리길도 조성하고 있다. 이재준 고양시장은 “COP28 유치를 통해 탄소중립 도시로 거듭날 수 있도록 힘을 쏟겠다”고 말했다. 시는 생산유발 효과 1190억원, 700여 명의 고용창출을 기대하고 있다.

환경부 관계자는 “내년에 한국으로 개최국이 결정되면 그때 국내 개최도시를 공개 모집하는 절차에 변함이 없다”고 말했다.

인천·고양·여수=강준완 기자 jeffkan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