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류형 관광단지 조성·아열대작물 재배로 변신 꾀하는 장성

입력 2020-08-18 17:06   수정 2020-08-19 00:44


전남 장성(長城)군은 고려시대(940년)에 지명을 얻었다. 산세가 성곽처럼 지대를 둘러싸고 있는 데서 유래됐다. 영산강 최상류인 황룡강과 장성호를 사이에 두고 양쪽으로 뻗은 산줄기 속에 자리잡고 있다. 동쪽에 담양군, 서쪽에 영광군, 남쪽에 광주광역시, 북쪽에 전북 정읍시와 고창군을 뒀다.

조선시대에는 필암서원, 고산서원, 봉암서원 등 곳곳에 서원이 생겨 호남을 대표하는 유림의 고장으로 이름을 알렸다. 흥선대원군은 조선 8도를 평가하면서 장성을 ‘문불여장성(文不如長城: 학문으로는 장성만한 곳이 없다)’이라고 일컬었다.

장성군은 면적 대부분이 산지로 이뤄져 예부터 벼농사 등 농업을 주 산업으로 삼았다. 작은 농촌에 불과했던 장성군은 민선 6기 들어 관광자원 발굴과 아열대작물 재배로 변신을 꾀하기 시작했다. 수십 년간 방치됐던 장성호를 전남 대표 관광지로 탈바꿈시켰다. 올해 국립아열대작물 실증센터 유치에도 성공했다. 전국 기초자치단체 가운데 처음으로 ‘옐로우시티(yellowcity)’ 컬러 마케팅을 추진해 도시 곳곳에 ‘노란 물결’을 입힌 장성군은 이제 도농복합도시로의 도약에 나서고 있다.
국내 아열대작물 재배농업 선도
전남 최북단에 있는 장성군은 과수의 남·북방 한계선이 공존하는 천혜의 자연환경을 갖췄다. 국내 6대 과수라고 불리는 감귤류, 사과, 단감, 캠벨포도, 배, 복숭아를 모두 재배한다. 망고, 파파야 등 아열대 작물 재배에도 일찌감치 자원을 투입했다. 기후변화 대응 및 농가 고소득을 위해서다. 2010년 파파야 재배를 시작으로 지금은 45개 농가가 12.76㏊에서 애플망고, 구아바, 레드향 등 8개 품목을 키우고 있다.

지난 6월에는 국립아열대작물실증센터를 유치했다. 350억원의 사업비 전액을 국비로 지원받는 아열대작물실증센터는 국내 아열대작물의 신품종 도입 및 생산·연구를 위한 국가기관이다. 농촌진흥청은 2022년까지 삼계면 상도리 일원 20㏊ 부지에 연구동과 온실동, 실증·증식 포장동 등을 조성한다.
황룡강·장성호, ‘관광 장성’ 시대 개막
옐로우시티는 장성군이 2014년 도입한 컬러마케팅이다. 장성을 가로지르며 흐르는 황룡강에 주민을 수호하는 ‘누런 용’이 살았다는 전설에서 아이디어를 얻었다. 장성군은 황룡강과 장성호에 옐로우시티 마케팅을 입혀 관광자원의 두 축으로 개발하고 있다.

장성군은 ‘르네상스 프로젝트’를 추진해 황룡강변 3.5㎞ 구간에 노란꽃을 심고 매년 봄·가을 꽃축제를 열고 있다. 매년 100만 명이 넘는 관광객이 찾는다. 장성군은 황룡강을 관광산업의 거점으로 조성하기 위해 기반시설도 확대하기로 했다. 2023년까지 오색 정원을 꾸미고 물빛공연장, 플라워터널 등 볼거리를 더해 국가정원 지정에 도전할 계획이다.

저수량이 1억t에 달해 ‘내륙의 바다’로 불렸던 장성호에는 ‘수변 100리길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호수 왼쪽에는 출렁길, 오른쪽에는 숲속길을 조성하고 교량 관광지인 출렁다리 2개소도 설치했다. 군 관계자는 “6월 두 번째 출렁다리인 황금빛 출렁다리와 숲속길을 개통한 뒤 주말 평균 5000여 명 내외이던 방문객 수가 1만4000여 명으로 크게 늘어나는 등 전남지역 대표 관광지가 됐다”고 말했다. 장성호를 일주하는 수변 100리길 34㎞ 구간 중 11㎞의 단장을 마무리한 군은 2022년까지 나머지 구간도 완료하고 집라인, 리조트 등을 지어 체류형 관광단지로 개발하기로 했다.
대단위 주택단지 개발로 인구 증가
호남고속도로에서 장성IC로 들어가는 장성군 초입에는 지난 60년간 고려시멘트 공장이 서 있었다. 장성 경제의 한 축을 담당해왔던 고려시멘트는 환경 개선과 주민 삶의 질 향상 요구가 잇따르자 지난해 2월 장성군과 부지개발 모델 구상을 위한 양해각서를 맺고 공장을 이전하기로 했다. 장성군은 해당 부지에 1800가구 규모의 대단위 주택단지인 덕성행복마을을 지을 계획이다.

54만㎡ 규모의 개발 부지는 갱도 등 독특한 형태의 산업자원이 남아 있어 다양한 유형의 개발이 가능하다. 장성군은 덕성행복마을이 조성되면 광주 등 인근 지역에서 수천여 명의 인구 유입은 물론 연 100억원대의 세수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내다봤다.

유두석 장성군수는 “택지 개발과 주택 건설에 따라 8600억원의 생산효과가 유발될 것으로 보고 있다”며 “단지 조성 후 세대 입주를 마치면 장성군이 도농복합도시로 도약하는 데 일조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장성=임동률 기자 exia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