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재생 접목·연령대별 주택 다양화…진화하는 공공임대

입력 2020-08-23 18:10   수정 2020-08-24 00:43


수도권 주요 공공기관이 연령대별로 생애 주기에 맞게 공공임대주택을 내놓는다. 또 도시재생과 연계한 역세권 임대주택을 공급하고 토지주와 세입자가 함께 거주하는 대단지도 선보인다. 공공기관의 임대주택 서비스가 진화하고 있는 것이다.

인천도시공사는 낡은 주거공간을 새 아파트로 바꿔 기존 거주민과 임차인에게 제공하는 도시재생사업을 하고 있다. 직접 사업주체가 돼 다가구주택 등을 매입해 재개발하고 주변 시세의 30% 수준으로 임대해 준다. 나머지 일반임대는 전문 자산운용사에 매각한다. 2016년 이후 1010가구의 주택을 공급했다.

이달 임차인 모집에 나서는 인천 부평구 십정동 ‘더샵 부평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은 인천도시공사가 시행을 맡아 5678가구를 짓는 개발사업이다. 토지 등 소유자와 기존 세입자에게 공급하는 2010가구를 뺀 3578가구에 거주할 민간 임차인을 모집한다. 인천도시공사 관계자는 “입주자들은 도심 내 기존 생활권에서 새 아파트에 살 수 있다”며 “토지주와 세입자가 같이 거주해 임대주택에 대한 부정적 인식도 불식시킬 수 있다”고 설명했다.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는 최근 생애주기에 맞춰 새로운 주택 브랜드를 내놓았다. 20~30대를 위한 청신호주택 및 청년창업 지원을 위한 ‘도전숙(에이블랩)’, 30~40대의 내 집 마련 실현을 위한 ‘지분적립형 분양주택(연리지홈)’, 50~60대의 안정적 노후생활을 보장하는 ‘연금형 주택(누리재)’ 등이다. 이 중 연리지홈은 분양가의 20~40%로 내 집을 마련한 후 20~30년간 지분을 추가로 취득하는 지분적립형 분양주택이다. SH공사는 자금력이 부족한 3040대 실수요자의 주택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공급 대책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누리재는 주택의 노후화와 집주인의 고령화가 동시에 진행 중인 저층 노후주거지 특성에 맞는 소규모 주택정비사업 모델이다. 도시재생과 고령층의 주택 문제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다.

경기주택도시공사(GH)는 주거복지 대상에서 벗어나는 계층을 위해서도 주거복지가 필요하다며 ‘경기도 기본주택’을 추진하고 있다. GH에 따르면 도민 475만 가구 중 44%에 달하는 209만 가구가 무주택 가구다. 이 중 취약계층 및 신혼부부 등 약 8%만이 정부 지원 임대주택 혜택을 받고 있다. 무주택 가구를 대상으로 하는 주거 서비스를 기본주택이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대안이라는 설명이다. 이헌욱 GH 사장은 “기본주택은 저소득층이나 청년 및 신혼부부 등 주거약자와 주거복지에서 벗어나 있는 무주택자들이 역세권 등에서 30년 이상 거주할 수 있는 신주거 모델”이라고 강조했다.

윤아영 기자 youngmoney@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