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코노미언택트 박람회)‘AI’로 보는 미래 집값, 리치고 모바일 베타버전 첫 선

입력 2020-08-31 17:55   수정 2020-08-31 19:07

프롭테크 기업 데이터노우즈가 부동산 빅데이터와 인공지능(AI)로 부동산 관련 의사결정을 도와주는 ‘리치고’ 모바일 베타버전을 내놓는다. 다양한 이용자들의 테스트와 오류 수정 후 연말 정식 버전을 공개할 예정이다.

김기원 데이터노우즈 대표는 “AI 부동산 시스템을 활용하면 저평가된 지역 선정, 적정 매수 및 매도 시기 등 중요한 부동산 의사결정을 제대로 할 수 있게 된다”며 “그동안 많은 분들이 ‘감’과 ‘카더라’에 의지해 부동산 투자를 결정했던 국내 현실을 극복해보고자 지난 5년간 부동산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다양한 데이터들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연구했다”고 전했다.


리치고 모바일 버전은 데이터 분석 기반으로 아파트별 투자점수와 거주점수를 제공한다. 거주 관점(학군, 교통, 주요 시설 접근성 등) 지수와 투자 관점(저평가 지수, 신규 아파트 공급, 미분양, 대출 위험도 등) 지수를 아파트 간 비교 가능한 형태로 정량화, 시각화한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 딥러닝 기술을 기반으로 향후 4년 후까지의 아파트 미래 가격을 예측할 수 있다. 딥러닝 모델은 국내 아파트 가격에 영향을 끼치는 30여가지의 다양한 지수들과 20년 이상의 시계열 데이터를 학습할 수 있다.

김 대표는 실거주 주민들의 생생한 정보를 교환할 수 있는 앱 커뮤니티 서비스도 함께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아파트 실거주자들의 아파트 사진들과 그들만 아는 동네 이야기, 숨은 호재 등 주민들의 이야기를 서로 공유함으로써 데이터만으로 확인할 수 없는 정보까지 세심하게 제공해 나갈 계획이다.

데이터노우즈는 모바일 서비스 준비에 앞서 지난 11월 리치고 웹서비스를 선보였다. 리치고 웹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회원들은 만족도가 높은 편이다. 충북 청주에 거주 중인 30대 박 모씨는 “리치고 웹서비스와 다른 부동산 서비스들과 가장 큰 차별점은 객관적인 부동산 데이터를 확인하고, 관련 그래프를 직접 분석해 봄으로서 부동산에 대한 의사결정에 확신을 가질 수 있는 점”이라며 “리치고의 다양한 인덱스를 참고해 합리적인 부동산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었다”고 전했다.

리치고 모바일 버전은 9월 4일 열리는 '2020 집코노미 언택트 박람회' 내 VR가상전시관에서 만나볼 수 있다.
윤아영 기자 youngmoney@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