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대학교, AI학과·첨단소재공학과 신설…40명씩 선발

입력 2020-08-25 15:04   수정 2020-08-25 15:06


중앙대(입학처장 김영화·사진)는 2021학년도 모집인원 4919명 중 69%인 3383명을 수시모집으로 선발한다. 대입전형 간소화 흐름에 맞게 수험생·교사·학부모의 입시부담을 덜 수 있도록 전형을 수립했다는 게 중앙대 설명이다. 학생부종합전형에서는 면접 없이 서류 심사만으로 선발하며, 논술·학생부교과·실기전형 지원자 전원에게 봉사활동 점수를 만점으로 부여한다. 안정성과 예측가능성 확보를 위해 대부분 2020학년도의 전형방법을 유지하기로 했다.
특성화학과 합격자, 2년간 장학금
중앙대는 2021학년도부터 AI학과와 첨단소재공학과를 신설했다. 40명씩 신입생을 모집한다. AI학과는 인간 중심의 AI 전문가를 양성하고, 국내 AI 혁신을 선도하고자 만들었다. 공과대학 신설 모집단위인 첨단소재공학과는 안성캠퍼스에서 교육한다. 데이터 기반 소재 해석 및 응용 개발을 중심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부합하는 첨단소재분야의 전공지식 교육과 현장 맞춤형 교육이 진행될 예정이다.

중앙대는 AI학과와 첨단소재공학과를 특성화학과로 지정했다. 신설된 두 개 학과를 포함해 글로벌금융, 공공인재학부, 산업보안학과, 융합공학부, 소프트웨어학부, 예술공학대학 등 총 8개 학과가 특성화학과에 지정돼 있다. 각 모집단위 최초합격자 전원에게는 2년 전액 장학금이 지급된다.
교과서 중심 논술고사
수시모집인원 중 2169명(64%)을 학생부 위주전형(교과·종합)으로 선발한다. 학생부 100%로 선발하는 학생부교과전형은 414명, 학생부교과 60%, 서류 40%가 적용되는 학교장추천전형은 170명을 선발한다. 학교장추천전형은 고교별로 최대 4명까지 추천 가능하며, 학과별로 1명만 가능하다. 서울캠퍼스는 최대 3명까지 추천할 수 있다.

수시모집 중 808명(24%)의 학생은 논술전형으로 선발된다. 이 전형은 논술 60%, 학생부 40%를 반영한다. 인문사회계열은 언어논술 3문항, 경영경제계열은 언어논술 2문항·수리논술 1문항이 출제되며, 자연계열 논술은 수학 3문항, 과학 1문항이 출제된다.

중앙대는 수험생이 고교교육과 자기주도학습만으로 논술 전형에 합격할 수 있도록 논술의 모든 지문을 교과서 또는 EBS 교재를 활용해 출제하고 있다. 논술 출제 과정에 현직 고교 교사가 참여하는 등 고교 교육과정 내에서 충분히 대비할 수 있는 수준을 유지한다는 방침이다. 논술전형과 학생부교과전형에는 수능최저학력기준이 적용되며, 모든 모집 단위에서 공통으로 한국사 4등급 이내를 만족해야 한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중앙대는 수험생이 사교육에 의존하지 않고 입시를 준비할 수 있도록 매년 학생부가이드북과 논술가이드북을 발간하고 있다. 중앙대 관계자는 “가이드북에 수험생에게 유용한 중앙대 입시 정보가 적혀 있어 지원자는 반드시 읽어야 하는 필독서”라고 조언했다.

중앙대는 코로나19로 인해 고3 학생들이 3학년 1학기에 봉사활동을 수행하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했다는 점을 고려해 논술과 학생부교과, 실기전형 지원자 전원에게 봉사활동 점수 만점을 부여한다.

최다은 기자 max@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