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조선, 육해공 물류망…'해양수도 부산' 경쟁력 높인다

입력 2020-08-25 17:34   수정 2020-08-26 00:47


부산시가 코로나19 위기를 기회로 전환하기 위해 해양자치권을 확보하고 신산업 육성과 육해공을 연계하는 물류허브 구축에 본격 나선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비해 해양신산업을 육성하고 스마트와 접목해 ‘동북아 해양수도 부산’의 경쟁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부산시는 독자적인 해양자치권을 확보하고, 고부가가치 해양산업을 발굴해 글로벌 해양시대를 선도하는 ‘해양수도 부산’ 종합계획을 25일 발표했다.

시는 우선 독자적인 항만정책을 펼치기 위해 ‘해양자치권’을 확보하기로 했다. 지역 역량을 집중해 해양과 수산정책을 선제적으로 발굴해 정부 정책에 반영하기 위해서다. 부산지역 항만수산분야 컨트롤타워로 ‘부산항만수산산업진흥원’을 설립해 자율을 확보하고, 지역 상생협력을 위해 내년 하반기까지 부산·경남항만공사법도 법제화할 방침이다.

시는 미래성장을 위해 해양신산업 육성에도 나선다. 298억원을 투입해 2023년까지 해양과학기술 산·학·연 협력 플랫폼(STEM 빌리지)을 구축할 계획이다. 영도구 동삼혁신지구에 연면적 1만500㎡, 지하 1층~지상 7층 규모로 빌리지를 조성한다. 스타트업과 중소·중견기업이 들어서 혁신지구 공공기관의 전문인력과 기술을 접목해 첨단 해양신산업으로 육성할 기반을 구축할 계획이다.

신산업 혁신성장 생태계도 조성한다. 시는 182억원을 들여 내년까지 부산테크노파크 해양물류산업센터에 혁신성장센터를 구축한다. 지역기업이 이전 공공기관및 천문연구원, 항공우주연구원 등과 협업을 추진할 방침이다. 극지산업 응용공학센터와 극지체험성 콤플렉스를 건립하고 차세대 쇄빙연구선 모항 유치, 전용부두 조성도 추진한다.

시는 지속발전 가능한 물류허브 구축에도 나선다. 8조6000억원을 투입해 강서구 죽동동 일대 14㎢에 동북아 물류플랫폼을 구축해 항공과 항만, 철도를 아우르는 ‘트라이포드’ 기반도 강화한다. 유라시아철도 관문도시 부산 종합계획도 수립해 신남방과 신북방 경제권의 글로벌 물류거점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부산 도심철도 재배치와 재생을 진행해 부산대개조도 실현한다. 5629억원을 투입해 올해부터 2030년까지 부산역 일원 철도부지 29만㎡의 기능을 재편한다. 내년 말까지 사업시행자를 선정할 계획이다. 범천동 철도차량정비단 21만㎡ 부지도 2027년까지 부산신항역 일원으로 이전할 방침이다. 부전복합환승역도 설치해 경부선 철도 시설을 효율화하기로 했다.

시는 조선과 수산분야 경쟁력 확보에도 나선다. 영도구 대평동 일원에 스마트 수리조선산업 지원기반을 2023년까지 구축한다. 2027년까지 신항 남컨테이너 배후지 또는 감천항 일대에 ‘스마트 수산 테크·비즈타운’을 조성하고, 기장 일광의 부경대 수산과학연구소에 스마트양식 클러스터를 구축해 미래 고부가가치 산업을 육성할 계획이다.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은 “부산의 경쟁력은 항만과 철도, 공항 등 물류 플랫폼과 조선·수산업에 달려 있다”며 “가덕신공항과 북항재개발사업을 기반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와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맞춰 부산 경제가 살아날 수 있도록 풀랫폼 분야를 집중 육성하겠다”고 강조했다.

부산시와 한국경제신문은 26일 오후 2시 ‘2020 부산해양경제포럼(OCEANOMY FORUM 2020)’을 온라인 생중계 방식으로 연다. 2020년이 동북아 해양수도 부산을 선포한 지 20주년이 되는 해라는 점을 고려해 ‘해양강국 대한민국 해양수도 부산의 기회와 도전’을 주제로 정했다.

부산=김태현 기자 hyu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