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제에서 상대적으로 자유로운 오피스텔, ‘e편한세상 시티 광교‘

입력 2020-08-26 09:47   수정 2020-08-26 09:49



이른바 ‘부동산 3법’이 이달 통과되면서 아파트에 대한 세금부담이 늘어나자 오피스텔 시장이 눈길을 끌고 있다. 오피스텔은 아파트와 달리 주택법이 아닌 건축법의 적용을 받아 최근 아파트 시장에 잇따르고 있는 규제를 덜 받기 때문이다.

정부의 7.10부동산대책을 뒷받침할 이른바 ‘부동산 3법(법인세·소득세·종합부동산세법 개정안)’이 이달 11일 국무회의를 통과하면서 입법 관련 행정절차가 마무리됐다. 정부는 이날 종합부동산세 강화를 핵심으로 한 ‘부동산 3법’과 부동산거래신고법 등을 심의·의결했다.

개정된 부동산 3법은 3주택 이상이나 조정대상지역 2주택 소유자에 대한 종부세 최고 세율을 현행 3.2%에서 6.0%로 올리고, 2년 미만 단기 보유 주택, 다주택자의 조정대상지역 내 주택 양도세 중과세율을 올리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일례로 3주택자가 조정대상지역의 주택을 양도하게 되면 최대 72%의 양도세를 내야 한다.

여기에 조정대상지역 내 3억원 이상 주택 증여 시 취득세율을 현행 3.5%에서 최대 12%로 인상하는 내용의 개정 지방세법·지방세특례제한법 공포안도 처리됐다. 예컨대 조정대상지역 내 6억원짜리 주택을 증여할 경우 종전에는 3.5%인 2100만원의 취득세를 냈다면, 앞으로는 12%인 7200만원을 내야 한다.

이처럼 아파트가 세금 관련 부동산 대책의 직격탄을 맞으면서 오피스텔로 눈을 돌리는 수요자들이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기존 오피스텔 매입 시 아파트 대비 높은 취득세가 투자 진입을 막는 요인으로 꼽혔던 반면, 아파트 취득세가 대폭 오르면서 이에 대한 부담이 비슷해졌기 때문이다.

대출 규제도 마찬가지다. 이달부터 투기지역과 투기과열지구 내 시세 3억원 초과 아파트 구입 시 전세 대출이 막히고 기존 전세 대출을 상환해야 하는 반면, 오피스텔은 해당되지 않아 대출을 활용한 투자가 가능하다. 또한 오피스텔은 최대 70%까지 대출이 나오기도 한다.

업계에서는 아파트 중심의 규제와 저금리 기조가 강화되면서 틈새상품인 오피스텔로 눈을 돌리는 수요자들이 늘 것이라는 분석이다. 특히 이번 개정안으로 주거용 오피스텔이 주택으로 합산되지만, 그럼에도 다주택자와 법인 투자자들에게는 오피스텔 취득세율이 아파트보다 저렴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가운데 광교신도시 중심 입지에서 공급되는 신규 오피스텔이 눈길을 끈다. 대림산업은 9월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이의동 일원에서 ‘e편한세상 시티 광교’를 분양할 예정이다. 단지는 지하 5층~지상 15층, 전용면적 21~49㎡, 총 450호 규모다.

e편한세상 시티 광교는 광교신도시에서도 핵심 입지인 센트럴타운에 위치하고 있어 풍부한 배후수요를 확보할 수 있다. 현재 개발 중인 경기융합타운에는 경기도 신청사와 경기도의회, 경기도교육청 등 7개의 기관이 입주할 예정이다. 한국은행 경기본부에서 발표한 보고서를 보면, 경기융합타운 조성으로 유발되는 취업 인원은 1만4106명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

인근에 위치한 법조타운의 경우 지난해 3월 수원고등법원과 수원고등검찰청, 수원지방법원이 들어섰으며 지난해 5월엔 신청사인 수원검찰청사가 준공되며 조성이 마무리됐다. 지난해 3월 개관한 수원컨벤션센터는 경기남부지역의 유일한 대형 컨벤션센터이며, 다양한 전시와 국제회의 등이 진행되고 있다. 이밖에 한국LED융합연구소, 한국나노기술원, 경기바이오센터 등이 위치한 광교테크노밸리와 경기대 수원캠퍼스, 아주대 등이 가까워 배후수요가 풍부하다.

단지는 지하철 신분당선 광교중앙역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다. 이 노선을 통해 환승 없이 판교역까지 20분, 강남역까지 30분대 이동이 가능하며, 광교중앙역 주변 광역버스 환승센터 이용도 편리해 판교테크노밸리는 물론, 서울 주요업무지구로의 출퇴근이 수월하다.

신분당선 연장선 개통 호재도 예정돼 있다. 신분당선 용산~강남 복선전철은 총 7.8km 구간에 정거장 6곳이 건설된다. 노선이 개통되면 광교에서 신사까지 40분, 용산까지 47분이 소요될 예정이어서 서울 접근성이 획기적으로 개선된다.

단지 인근에 아브뉴프랑, 롯데마트, 이마트, 롯데아울렛, 갤러리아백화점 등 다양한 생활·편의시설이 위치해 있으며 아주대학교병원 등 의료시설이 가깝고 수원월드컵경기장, 광교 경기문화창조허브 등 문화시설 이용도 편리하다. 원천저수지와 광교호수공원이 가까워 여가활동을 즐길 수 있으며, 도보권에 혜령공원, 다산공원, 연암공원 등 녹지가 풍부하다.

e편한세상 시티 광교는 아파트와 달리 청약 자격 제한이 없어 신혼부부나 청약 가점이 낮은 실수요자들의 관심이 높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만 19세 이상이면 거주지 제한, 주택 소유 여부에 상관없이 청약 접수가 가능하다.

e편한세상 시티 광교의 주택전시관은 9월 오픈 예정으로, 신분당선 동천역 2번 출구 인근(경기 용인시 수지구 동천동 855-2)에 위치해 있다.

한경부동산 hkland@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