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적들' 박형준 “사랑제일교회, 제대로 비판 받아야”

입력 2020-08-29 13:58   수정 2020-08-29 14:00

강적들(사진=TV CHOSUN)

오늘(29일) 밤 9시 10분에 방송되는 TV CHOSUN 쎈 토크쇼 <강적들>에서는 김형주 前 민주당 의원, 박형준 동아대 교수, 김민전 경희대 교수 그리고 의료계 강적, 김호중 순천향대병원 교수가 출연해 코로나19 확진자 급증에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격상을 논의 중인 현 위기 상황에 대해 토론해본다. 후반부에서는 고영환 前 북한 외교관과 함께, 위임 통치로 불거진 김여정 후계자설을 비롯해 수해와 코로나19에 경제난까지 덮친 북한 실태와 남북 관계에 대해 이야기 나눠본다.

28일 정부는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조치를 한 주 연장하기로 했다.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400명대로 급증해 지난 3월 대유행 이후 최대 규모인 상황. 이에 박형준 교수는 "3단계까지 안 가더라도 막을 수 있는 방안이 있다"며 "과잉 조치되면서 의도하지 않은 결과를 미칠 수 있다는 것도 염두에 둬야 한다"고 말했다. 김호중 교수는 최근 불거진 '망사 마스크' 논란을 언급하며 "패션을 논할 때가 아니다", "정치인들이 망사 안 쓰고 (방역에) 집중할 수 있는 분위기만 만들어 달라"며 일침을 가했다. 동시에 "우리가 양성 확진 판정을 받은 사람들을 어떻게 쳐다보는지"에 대해 말하며 "깜깜이 환자가 더 늘어날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사랑제일교회 논란에 대해 박형준 교수는 "모든 게 사랑제일교회와 광화문 집회인 것처럼 말하는 것은 과장된 면이 있고, 어느 정도 정치적인 의도가 있다"고 말했다. 이에 김형주 前 의원은 "광화문 집회가 됐든, 보신각 집회가 됐든 똑같이 정부에서 조사를 해야 된다"며 동의했다. 김민전 교수 역시 "정부가 광화문 집회라고 하는 것을 특정하고 그 이외의 집회에 대해서는 상당히 느슨하게 본 것은 사실이 아닌가"라며 비판했다. 김호중 교수는 "광화문 집회나 사랑제일교회 같은 경우는 충분히 예상했던 것"이라며 "이런 부분들에 대해 뒷받침이 안 되면 이번과 같은 사태가 또 벌어질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편, 지난 20일 국가정보원이 국회 정보위원회 보고에서 김정은 위원장의 동생 김여정 제1부부장이 국정 전반에서 북한을 위임 통치하고 있다고 밝힌 가운데, 김여정은 한 달째 공식 석상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고 있다. 고영환 前 외교관은 "'김여정이 후계자로 될 것이다'에 동의를 하지 않는다"며 "(김정은이) 임무를 동생한테 줘서 동생이 한번 보고 오빠한테 결론을 받아 동생이 집행을 한다"고 설명했다. 또 "'코로나로 죽었다'라는 말 자체가 금지어"인 북한의 현 상황을 전하며 "굶어죽는 것보다 코로나가 들어가서 퍼지는 것이 체제 자체에 더 위험하다"며 "전염병으로 인한 체제 붕괴를 더 우려한다"고 말했다. 이에 김형주 前 의원은 "이 시국에 김정은이 나서서 좋을 일이 아무것도 없다"며 "당분간, 11월 美 대선까진 (김 위원장이) 나설 일이 별로 없다는 그들만의 시그널"이라고 덧붙였다. 김민전 교수 역시 "美 정부가 출범하는 것이 내년 1월이기 때문에 시간적 여유를 갖자는 면에서 뒤로 물러서있고 책임을 부여한 것이다"라고 해석했다.

코로나 신규 확진자 급증에 이어 국정원의 북한 '위임 통치' 보도로 혼란스러운 현 시국에 文 정부는 과연 안정을 되찾을 수 있을지, 더욱 자세한 내용은 오늘(29일) 밤 9시 10분 TV CHOSUN 쎈 토크쇼 <강적들>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나경 한경닷컴 연예·이슈팀 기자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hub@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