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코로나 재확산 전 시작된 소비 절벽…"8월엔 더 악화"

입력 2020-08-31 10:58   수정 2020-08-31 11:03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침체를 극복해가나던 한국 경제에 다시 어두운 그림자가 드리웠다. 소비를 나타내는 소매판매액이 지난달 큰 폭으로 감소해서다.

이달 중순 이후 시작된 코로나19 재확산 여파가 반영되면 올해 초 이상의 경기 침체가 올 것이란 예상이 나온다.
한달 먼저 시작된 소비절벽
31일 통계청이 발표한 ‘7월 산업활동동향’에 따르면 7월 소매판매액은 전월 대비 6.0% 감소했다. 코로나19 확산세가 본격화된 2월과 동일한 수준의 감소세다. 품목별로는 승용차(-19.7%), 가전제품(-24.7%), 의복(-7.7%)의 판매액 감소 폭이 컸다. 긴급 재난지원금 지급에 따른 소비효과가 이달들어 완전히 사라지고, 자동차 개별소비세 인하 폭이 줄어든 여파로 해석된다. 7월 하순부터 시작된 집중 호우에 따른 외부 활동 자제 영향도 일부 반영된 것으로 알려졌다.

문제는 이같은 소비 감소가 8월 통계에는 더 큰 폭으로 나타날 것이라는 점이다. 통계청 관계자는 "올들어 산업활동동향은 코로나19 확산 여파에 따른 영향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다"며 "8월 중순 이후 코로나19 재확산에 따른 영향이 8월 산업활동동향에 바로 반영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실제로 지난 16일 서울과 수도권을 시작으로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가 시행되면서 매출 감소를 호소하는 자영업자들이 크게 늘어나고 있다. 한국신용데이터에 따르면 8월 셋째주(17~23일) 서울 소상공인 카드 매출액은 지난해보다 24.7% 감소했다. 둘째주(-6.9%)에 비해 감소폭이 네 배 가까이로 커졌다. 23일 거리두기 2단계가 전국으로 확대되고 30일부터 프랜차이즈 카페 매장영업과 저녁 9시 이후 음식점 영업을 금지하는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가 수도권에 적용되면서 이같은 흐름은 더욱 강해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생산 증가세 둔화...반도체 생산 감소
7월 전(全)산업생산은 6월 대비 0.1% 증가했다. 올 들어 5개월 연속 마이너스 행진을 이어가다가 지난달부터 2개월 연속 증가세를 이어갔다. 광공업 생산은 전월에 비해 1.6%, 서비스업생산은 0.3% 증가했다. 통계청 관계자는 "지난 2~5월 코로나19 확산으로 주춤했던 산업 생산이 6월부터 해외 수출 증가세에 힘입어 반등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증가세는 크게 둔화됐다. 전산업 생산 증가율은 6월에 비해 4.0%포인트 감소했다. 광공업은 반도체 생산이 4.8% 감소하면서 증가율이 5.6%포인트 하락했다. 광업(-8.2%)과 전기가스업(-3.5%)에서 감소폭이 컸다. 서비스업 생산 증가율도 6월 2.2%에 비해선 낮았다. 기저효과로 인해 숙박·음식점업에서 2.3%, 스포츠·여가에서 7.7% 생산이 늘었지만 소매업(-4.0%)과 자동차 및 부품판매업(-7.0%)에서 큰 폭의 감소를 보였다.

제조업 생산능력지수는 전달과 같은 수준을 기록했다. 제조업 재고는 반도체와 통신장비 등에서 증가해 전월대비 0.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설비투자는 전월대비 2.2% 감소했다. 기계류 투자가 2.3% 증가했지만 운송장비 투자가 14.7% 감소한 탓이다. 건설기성은 토목공사 실적 증가로 전월대비 1.5% 증가했고, 건설수주는 전월대비 9.1% 감소했다.
코로나 추가대책 나온다...2차 지원금 주나
코로나19 재확산 여파가 통계에 반영되기도 전에 소비가 크게 감소하고 생산 증가세마저 둔화하는 흐름이 나타나면서 정부의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추가 대책 마련에도 속도가 날 전망이다.

정부는 피해계층 지원을 중심으로 내달 중 추가 경기 보완대책을 내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정부 안팎에서는 이번 보완대책의 규모가 2조~3조원 규모의 중급 대책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코로나19 확산세가 올해 2~3월을 넘는 수준이 돼 사회적 거리두기를 3단계로 격상할 경우엔 4차 추가경정예산안을 편성하는 등 특단의 조치가 나올 전망이다. 이를 통해 정치권에서 거론되고 있는 2차 긴급 재난지원금을 주는 방안이 추진될 것으로 보인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4차 추경 여부에 대해서는 코로나 확진자 증감 추이에 대한 판단,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의 격상 여부 등을 보고 추후 판단하겠다"고 말했다.

강진규 기자 josep@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