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통위 DJ 3남 보유 소식에 "현대로템, 김홍걸 테마주 급부상"

입력 2020-08-31 10:04   수정 2020-08-31 10:19


북한 관련 보고를 받는 외교통일위원회 소속인 김홍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남북경협주로 분류되는 현대로템을 보유한 것을 두고 '이해충돌' 논란이 불거지고 있다. 현대로템 주주들 사이에서는 김대중 전 대통령의 3남인 김 의원의 보유 소식이 전해지면서 '김홍걸 테마주'라며 주가 상승에 대한 기대감을 나타냈다.

국회 공직자윤리위원회가 지난 28일 공개한 국회의원 재산공개 목록에 따르면 김 의원은 지난 5월30일 기준 현대로템 주식 8718주를 보유하고 있다. 1억3730만8000원어치에 달한다. 현대로템은 철도 차량과 방산 제품을 제작하는 업체다. 증권가에서는 대아티아이·에코마이스터·다원시스와 함께 '4대 남북 철도연결 테마주'로 꼽힌다. 문재인 대통령은 신(新) 북방정책을 구상하면서 한국과 북한, 러시아를 잇는 철도망을 포함했다.

현대로템은 지난해 2799억원의 영업적자를 기록했다. 하지만 주가는 실적과는 관계 없이 남북 관계 호전에 따라 급등락하는 모습을 보였다. 미북 정상회담이 있었던 2018년 6월에는 4만대를 기록했고, 같은 해 9월 2차 남북 정상회담을 거치면서 3만원대를 유지했다. 현재 남북 관계가 답보 상태에 있는 상황에서 현대로템 주가는 1만5000원대를 기록하고 있다.

현대로템 주주 토론방에는 "김홍걸이 샀으니 대박나겠지", "2만원 가자", "김홍걸 테마주 확정"이라는 글들이 올라왔다.

현행 공직자윤리법에 따르면 공직자는 재산 공개 대상자가 된 시점부터 한 달 이내에 인사혁신처 산하 주식백지신탁 심의위원회에서 3000만원이 넘는 주식을 신고하고 직무 관련성 심사를 받아야 한다. 만약 심사에서 직무 관련성이 있다고 판정되면 해당 주식을 매각하거나 백지 신탁해야 한다. 위반 시 1년 이하의 징역형 또는 1000만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한다.

김 의원 측은 지난 28일 한국경제신문과의 통화에서 "해당 주식은 의원이 되기 전에 보유했던 것으로 알고 있다"며 "현대로템은 대북 철도뿐 아니라 중국 철도 관련해서도 납품을 한다. 외통위라고 해서 너무 많이 엮다 보면 의원들이 주식을 한 주도 가질 수 없게 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단순하게 현대로팀이 북한 철도사업만 한다고 관련지어 버리면 아무것도 보유할 수 없다"고도 했다. 논란이 되자 김 의원 측은 "심사 결과와 상관없이 주식을 조만간 정리할 것"이라고 했다.

조미현/김소현 기자 mwise@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