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옥 장관 "여가부 폐지론, 국민 이해 부족이 한 원인"

입력 2020-08-31 13:45   수정 2020-08-31 14:28


이정옥 여성가족부 장관(사진)은 31일 '여가부 폐지론'이 나오는 것과 관련해 "여가부가 하고 있는 사업에 대해 국민의 수용성이나 이해가 부족하기 때문"이라는 입장을 내놨다.

이정옥 장관은 이날 온라인으로 진행된 기자간담회에서 '최근 여가부에 대한 여론이 곱지 않고 존폐론까지 거론됐는데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라는 질문에 "(국민청원에서) 10만 명이 여가부 폐지에 동의했고 이게 국회 논의로 가게 됐다는 데에 주무부처 장관으로서 가슴 아프다"며 이같이 답했다.

이정옥 장관은 "정부 정책은 모든 사회 문제에 대한 대응책인데 다른 부서는 해당 문제에 대한 대응이 미진해도 부처를 폐지하라고 청원까진 안 들어온다"고 안타까움을 드러냈다.

그는 "여가부는 여러 사각지대 돌봄 영역을 담당하고 있다"면서 "청소년의 경우 청소년 주무 부서는 교육부지만 학교 밖 청소년은 저희, 돌봄 정책 주무 부서는 복지부나 교육부지만 맞벌이 위한 방문형 돌봄 서비스는 여가부가 맡는다"고 설명했다.

다른 나라에서 여가부 폐지가 쟁점이 된 경우가 있느냐는 질문엔 "제가 알기로는 없다"고 답했다. 이어 "여성에 대해 보수적인 문화권에서는 대부분 가족 문화라든가 문화적 영역과 결합됐거나 인권 교육, 민주 시민 교육과 결합돼 여성 인권이 당연시된다"며 "해당 부분이 사회적 갈등을 야기하거나 (여가부) 폐지 근거가 되기에는 너무 부끄러운 주장이 된다"고 했다.

이정옥 장관은 여성 가족 정책에 대한 국내·외 이해가 다른 상황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이정옥 장관은 "1325규약(유엔 안보리 결의안 1325호), 북경여성대규약 등 국내적 수준에서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의 (글로벌) 의제를 실행해야 하는 책임도 있다"며 "범부처별로 8개 부처에 양성평등정책담당관제를 두면서 성별 영향 평가, 대표성 제고 등 주류화 정책을 글로벌 차원에 맞춰 실행해야 한다"고 전했다.

그는 또 "글로벌 의제의 국내화, 지역화를 이루면서 여러 사각지대 돌봄도 해소해야 하는데 여러 사회갈등이 고조되고 있다"며 "성폭력이나 미투 등의 피해자가 속출하지만 그 대응에는 한계가 있다 보니 여가부에 대한 실망으로 표출되고 있다. 저희가 할 수 있는 일은 더 진솔하게 소통하고 맡은 일을 더 열심히 하는 것뿐"이라고 덧붙였다.

조준혁 한경닷컴 기자 pressch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