쏟아지는 적자국채에…장기채 금리 급등

입력 2020-09-01 17:38   수정 2020-09-02 00:57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확산 등으로 경기 전망이 악화됨에도 불구하고 국고채 금리가 장기물을 중심으로 빠르게 상승하고 있다. 정부가 대규모 재정지출을 뒷받침하려고 내년 이후에도 연간 160조원을 웃도는 새 국고채를 쏟아낼 것으로 우려되는 가운데 한국은행의 추가적인 기준금리 인하 가능성이 작아지면서 기관투자가들이 선제적으로 채권을 처분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채권 가격은 금리와 반대로 움직인다.
10년물 4개월 만에 최고

1일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10년 만기 국고채 금리는 이날 연 1.58%를 기록했다. 전날보다 0.07%포인트 상승해 지난 3월 25일(연 1.65%) 후 5개월여 만에 최고치로 올라섰다. 이날까지 6거래일 연속 상승했다. 8월 한 달 동안에만 0.22%포인트 올랐다.

국고채 3년물 금리도 이날 0.04%포인트 상승한 연 0.98%로 마감하며 6일 연속 올랐다. 하지만 3년물과 10년물의 금리 격차는 0.61%포인트로, 2015년 9월 3일 이후 약 5년 만에 최대로 확대됐다. 10년물 상승폭이 더 컸기 때문이다.

국고채 20년물과 30년물은 이날 각각 연 1.73%, 1.72%로 마감했다. 모두 0.06%포인트씩 올랐다. 3월의 연 고점(연 1.80%, 1.77%)에 근접했다.
발행 물량 확대로 수급 상황 악화
지난달 이후 코로나19가 재확산돼 경기 전망이 악화되고 있는 것은 금리 하락 요인이다. 통상 경기 전망이 나빠지면 인플레이션이 약화되고 기준금리가 추가 인하될 수 있다는 기대가 커지며 국고채 금리는 떨어진다.

하지만 현재 채권시장엔 국고채 발행 물량 확대 우려가 커지며 금리를 밀어올리고 있다는 분석이다. 정치권을 중심으로 이뤄진 4차 추가경정예산 편성 논의와 이날 발표된 556조원의 2021년도 ‘슈퍼 예산안’이 투자자들의 채권 매도를 부추기고 있다는 설명이다.

금융투자업계에선 재정지출이 증가하면서 올해에 이어 내년 이후에도 연 160조원 이상의 신규 국고채가 쏟아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2019년까지 3개년 평균 발행금액은 연간 약 100조원에 머물렀다.

윤여삼 메리츠증권 연구원은 “올해 168조원의 국고채가 발행되는 데 이어 내년에는 170조원의 국고채가 발행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물량 부담으로 이달 추가로 금리가 오를 수 있다”고 말했다.
기준금리 인하 가능성도 낮아져
한은이 국채 매입 등 완화적 통화정책에 신중한 태도를 보인 것도 금리 상승에 영향을 미쳤다는 평가가 나온다. 이주열 한은 총재가 지난달 27일 금융통화위원회 직후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기준금리 인하와 국채 매입에 신중하겠다는 원론적 답변을 내놓자 한층 완화적인 입장을 기대한 투자자들이 ‘실망 매물’을 내놓고 있다는 분석이다.

이 총재는 ‘기준금리를 인하할 여력이 있느냐’는 질문에 “기준금리가 낮은 수준이기 때문에 추가 인하 여부는 신중히 결정할 것”이라고 했다. 국채 매입 계획에 대해서도 “국내 금융회사와 외국인 투자자의 국채 수요가 탄탄해 국채 시장의 수급 불균형 우려가 크지 않다”고 했다. 김명실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한은의 국고채 매입이 없다면 수요·공급 법칙에 따라 금리는 위로 올라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장기물을 중심으로 금리가 빠르게 오르면서 경기 회복에 찬물을 끼얹을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그동안 낮은 시장금리에 힘입어 상승했던 주식 등 자산 가격에도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다. 공동락 대신증권 연구원은 “장기금리가 오르면 국채를 발행해 부족한 재정을 메워야 하는 정부의 부담이 커지고 기업 투자를 자극하려는 정책 금리 인하 효과도 떨어진다”고 설명했다.

이태호/김익환 기자 thlee@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