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사단의 막내'…좌천 이틀 앞두고 이재용 기소 강행

입력 2020-09-01 14:00   수정 2020-09-01 16:45


‘경영권 불법승계 의혹’을 받고 있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을 재판에 넘긴 이복현 부장검사(사법연수원 32기·사진)는 2017년 이 부회장이 ‘국정농단 의혹’으로 구속될 때도 큰 역할을 한 검사다. 이 부장검사는 공인회계사 출신의 특수통 검사로 ‘윤석열 사단’의 막내라 불린다.

1일 검찰이 이 부회장을 불구속 기소하면서 법조계에선 이 부회장과 이 부장검사의 질긴 악연이 화제다. 1995년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한 이 부장검사는 1998년 공인회계사 자격을 취득했다. 2000년 사법시험에 합격하고 2003년 서울남부지검에서 검사 생활을 시작한 이후 그는 기업·금융·조세 범죄 등 수사에서 전문성을 쌓았다.

이 부장검사는 전주지검 군산지청 평검사로 근무하던 2006년 대검찰청 중앙수사부에 파견돼 현대자동차 비자금 사건과 론스타의 외환은행 헐값 매각 사건 수사 등에 참여했다. 당시 대검 중수부장이 박영수 전 특별검사였으며, 윤석열 검찰총장도 당시 중수부 소속 검사였다.

2009년 서울고검장을 끝으로 검찰을 떠난 박영수 검사는 2016년 국정농단 의혹 특검을 맡게 됐다. 박 특검은 전국 검찰청의 특수통 칼잡이들을 불러모으며, 윤석열 총장(당시 대전고검 검사)을 수사팀장으로 발탁했다. 이 부장검사도 당시 박영수 특검팀에 합류했는데, 윤 총장의 권유 때문인 것으로 전해진다. 윤 총장과 이 부장검사는 2013년 ‘국가정보원 대선개입 사건 수사’ 때도 한솥밥을 먹은 바 있다.

이 부장검사는 박영수 특검팀에서 근무하며 이 부회장을 뇌물공여 등 혐의로 구속하는데 기여했다. 그는 당시에도 2015년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의 합병 과정에서의 문제점을 집중 추적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부회장의 국정농단 의혹 재판은 여전히 진행 중이다.

지난해 8월 이복현 당시 춘천지검 원주지청 형사2부장이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의혹’ ‘삼성 불법 합병 의혹’ 등 수사의 주임검사인 서울중앙지검 특수4부(현 경제범죄형사부)장으로 임명되며, 그는 이 부회장 수사를 또다시 맡게 됐다. 올 2월 직접수사 축소에 따른 검찰 직제개편과 대규모 인사이동에 따라 서울중앙지검 3차장 산하 모든 부장검사들이 교체됐으나, 이 부장검사 혼자 유임됐다.

이 부장검사는 오는 3일 대전지검 형사3부장으로 이동한다. 새로운 근무지 부임을 이틀 앞두고 이 부회장을 전격 기소하며 ‘결자해지’한 셈이다. 외부 전문가들로 구성된 검찰수사심의위원회가 이 부회장에 대해 불기소 권고를 했지만, 이 부장검사를 비롯한 수사팀의 의지가 강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인혁 기자 twopeople@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