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뉴딜지수 오늘 첫선…'정부 PICK' BBIG 업종 장세 주도하나

입력 2020-09-07 09:33   수정 2020-09-07 09:35


한국거래소(KRX)가 한국판 뉴딜 선도기업으로 구성된 'KRX BBIG K-뉴딜지수'를 오늘(7일) 발표한다. 이번 K-뉴딜지수 발표로 정부가 추진하는 '한국판 뉴딜정책'에 힘이 실리는 것은 물론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 이후 주가가 급등한 성장주 BBIG가 계속 장세를 주도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앞서 거래소는 지난 3일 미래 성장주도 산업으로 주목받는 배터리·바이오·인터넷·게임(BBIG) 업종을 기반으로 K-뉴딜지수를 개발했다고 설명했다.

이들 업종은 K-뉴딜정책의 핵심 분야로서 관련 10개 주요 종목의 시가총액 합계는 지난달 말 기준 322조원으로 코스피의 20.4%에 이른다.

'KRX BBIG K-뉴딜지수'는 BBIG 4개 업종별로 3개 종목씩 모두 12개 종목으로 구성돼 있다.

구성 종목은 ▲ 2차전지 업종 LG화학·삼성SDI·SK이노베이션 ▲ 바이오 업종 삼성바이오로직스·셀트리온·SK바이오팜 ▲ 인터넷업종 네이버· 카카오·더존비즈온 ▲ 게임업종 엔씨소프트·넷마블·펄어비스 등이며, 비중은 모두 12분의 1로 같다.

또 업종별 10개 주요 종목으로 구성된 ▲ KRX 2차전지 K-뉴딜지수 ▲ KRX 바이오 K-뉴딜지수 ▲ KRX 인터넷 K-뉴딜지수 ▲ KRX 게임 K-뉴딜지수 등 업종별 지수 4개도 출시한다.

거래소는 이들 5개 지수를 갖고 지난 2015년 이후 최근 5년간 수익률을 산출한 결과 연평균 약 30% 안팎에 이르러 3% 안팎인 코스피지수 대비 우수한 성과를 보였다고 전했다.

거래소는 이번 지수 발표 이후 이를 기초자산으로 하는 상장지수펀드(ETF)의 내달 중 조기 상장을 추진, 시중 자금이 관련 자본시장에 유입할 수 있도록 도울 계획이다.

또 지수에 포함된 총 40개 종목 중 코스닥 종목이 19개에 이르러 이번 지수 출시가 코스닥시장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했다.

기준가는 2015년 1월2일로 삼았다. 지난 4일 종가 기준 BBIG K-뉴딜지수는 3133.10 포인트다. 현재 시점에서 지수의 값을 산출하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5년 전을 기준 시점으로 삼는다는 게 거래소의 설명이다.

증권가에선 K-뉴딜지수 기반 ETF가 상장되면 지수 편입 종목에 패시브 자금이 유입되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그 중에서도 게임, 인터넷 업종의 수급 개선 효과가 클 것으로 관측된다.

이은택 KB증권 연구원은 "지수 내 편입 종목에 패시브 자금이 유입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며 "시가총액 대비 자금유입강도는 시가총액이 작은 종목일 수록 클 것이며, 네가지 테마 가운데 게임종목의 시가총액이 가장 작다"고 말했다.

이같은 기대감은 해당 종목 주가에 어느정도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거래소가 K-뉴딜지수 계획을 발표한 다음날인 지난 4일 더존비즈온(18.78%), 펄어비스(10.61%), 아프리카TV, 웹젠(3.70%) 등이 강세를 나타냈다.

노동길 NH투자증권 연구원은 "2차전지, 바이오·헬스, 게임 등 성장주 업종에 대한 관심을 다시 불러일으킬 만한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강경주 한경닷컴 기자 qurasoha@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