뱅크샐러드는 이미 빨대카드의 사전 수요조사도 진행했다. 이용자를 대상으로 SNS 광고를 통해 기획 중인 혜택도 일부 공개했다. 카드는 할인 혜택에 집중될 전망이다. 결제액에 따라 매달 △카페 5만원 △배달 앱 1만원 △동영상·음악 스트리밍 3만원 △편의점 1만원 등 최대 10만원을 할인받을 수 있다. 뱅크샐러드가 2014년 카드 비교 사이트로 설립될 당시부터 지니고 있던 최대 강점인 ‘혜택 비교’는 자사 PLCC에도 적용한다. 앱의 ‘금융비서’가 실시간으로 받은 혜택을 알려주고 월말에는 최대 할인 가능 금액 달성률도 보여줄 전망이다.
그동안 간편결제 PLCC들은 할인 혜택을 내세웠지만 포인트와 ‘페이머니’라 불리는 캐시백이 대부분이었다. 포인트를 쓰기 위해 다시 자사 플랫폼을 이용하게 하는 ‘록인(lock-in) 효과’를 노려서다. 선불전자지급수단을 운영하지 않는 뱅크샐러드는 ‘포인트’가 아니라 진짜 ‘캐시백’으로 혜택을 꾸릴 전망이다.
마이데이터사업 시행으로 뱅크샐러드의 몸값도 뛰고 있다. 사업 시행이 가시화되기 전부터 뱅크샐러드가 사업 필요성을 역설하며 금융당국을 설득하는 데 앞장섰기 때문이다. 금융권 일각에서는 마이데이터사업 시행에 권대영 전 금융위원회 금융혁신기획단장과 김태훈 대표(사진)의 역할이 컸다는 평가가 나온다. 핀테크업계 관계자는 “회사 조직과 플랫폼을 마이데이터에 최적화한 뱅크샐러드가 새로운 분야로 진출하면 금융권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말했다.
송영찬 기자 0full@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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