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 北에 '강제실종 41건' 정보 제공 요청

입력 2020-09-08 11:39   수정 2020-09-08 11:46

유엔이 북한에 지난 1년 동안 발생한 41건의 강제 실종 사건에 대한 정보 제공을 요청했다. 또 지난해 한국 정부가 강제 추방한 북한 어민 2명과 관련해 북한에 기본권 보장을 요구하는 긴급 청원도 발송했다.

8일 미국의소리(VOA) 방송에 따르면 유엔 산하의 '강제적 비자발적 실종에 관한 실무그룹(WGEID)'이 지난 한 해 동안 41건의 강제실종 사건에 대한 정보 제공을 북한 당국에 공식 요청한 것으로 나타났다.

실무그룹은 오는 14일부터 내달 2일까지 열리는 제45차 유엔 인권이사회에 제출한 연례보고서에서 이같은 내용을 밝혔다. 이번 보고서는 지난해 5월부터 올해 5월까지 실무그룹의 활동 내용을 담고 있다.

강제실종이란 국가기관, 또는 국가의 역할을 자임하는 단체에 의해 체포, 구금, 납치돼 실종되는 것을 일컫는다.

유엔은 북한에 의한 강제실종의 피해자가 한국전쟁 당시 납북자를 포함해 20만명을 넘을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보고서는 실무그룹이 강제실종 41건의 정보 요청과 별도로, 북한에 '긴급 청원(urgent appeal)'과 '서한(allegation letter)'을 각각 한 차례씩 발송했다고 밝혔다.

보고서에서는 발송 시기와 사안 등 구체적인 내용을 설명하지 않았지만, 앞서 관련 긴급 청원과 서한이 유엔 웹사이트를 통해 공개됐다고 VOA는 전했다.

특히 실무그룹은 한국 정부가 지난해 말 북한 어민 2명을 강제추방한 것과 관련해, 지난 1월 북한인권 특별보고관 등과 공동으로 북한에 '긴급 청원'을 발송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통해 실무그룹은 북한 당국에 추방된 어민 2명의 거취에 대한 정보와 이들에 대한 적법한 절차와 기본권 보장을 요구했다.

또한 실무그룹은 지난 2월 북한 당국에 1969년 KAL기 피랍 사건과 이후 납북자 11명에 대한 처우가 반인도범죄에 해당할 수 있다는 내용의 서한도 발송했다.

이에 대해 북한은 '상투적이고 혐오스러운 정치공작의 연장'이라며 혐의를 부인하는 내용의 답신을 보냈다.

실무그룹은 이번 보고서에서 북한이 여전히 실무그룹 활동에 비협조적이라는 점도 밝혔다.

실무그룹은 "여러 국가들의 관여와 협력 부족에 대해 여전히 우려하고 있다"며 "제기된 사건에 대해 실질적인 정보 없이 원론적인 답변으로 일관한다"고 지적했다.

또한 현장 조사를 위해 2015년 5월에 북한 방문을 요청했지만, 아직 긍정적인 답변을 받지 못했다면서 이에 대해서도 지난 3월 관련 요청을 상기시키는 서한을 북한에 발송했다고 밝혔다.

1980년 유엔 인권위원회 결의로 설치된 '강제적 비자발적 실종에 관한 실무그룹'은 국가가 개입된 실종 사건의 피해자 생사와 소재 확인을 임무로 하고 있다.

특히 피해자 가족이나 민간단체들로부터 실종 사건을 접수해 심사한 뒤 이를 납치 의심 국가들에 통보하면서 명확한 조사 결과를 보고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금까지 실무그룹이 북한 당국에 정보 제공을 요청한 강제실종 사건은 지난 1년 간의 41건을 포함해 모두 316건이다.

하헌형 기자 hhh@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