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인사이트 단독]두산건설 매각 중단..대우산업개발과 협상 결렬

입력 2020-09-09 07:00  

≪이 기사는 09월08일(16:55) 자본시장의 혜안 ‘마켓인사이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두산건설 매각을 위한 두산그룹과 대우산업개발 간 협상이 가격에 대한 눈높이 차이를 좁히지 못하고 결국 결렬됐다. 최근 유압기기 사업부 모트롤BG와 두산솔루스 매각에 연달아 성공하며 구조조정 작업에 박차를 가하던 두산그룹이 두산건설 매각 부문에서는 자구안 이행이 다소 늦어지는 모양새다.

8일 투자은행(IB) 업계 등에 따르면 두산중공업은 대우산업개발과 두산건설 매각에 대한 배타적 우선협상을 최근 중단하고 차순위 인수 희망자들과의 협상을 시작했다. 두산그룹은 두산건설 매각 대금으로 3000억원 가량을 기대했으나, 대우산업개발이 당초 제시한 2000억원 선을 고수하면서 결국 매각이 불발됐다.



두산중공업은 지난해부터 추진해온 두산건설 매각 작업에 속도를 내기 위해 올해 6월 부실자산을 떼어내는 물적분할을 단행했다. 두산건설에 대한 물적분할을 통해 '밸류그로스' 신설법인을 설립한 뒤 경기 고양시 '일산 위브 더 제니스스퀘어' 상가와 경기 포천 칸리조트 개발사업 등 부실 자산을 넘겼다.

두산중공업은 이번 협상 결렬로 두산건설 매각 작업이 길어질 것에 대비해 베트남 법인인 두산비나를 두산그룹 계열사에 매각하기로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통해 약 600억원의 현금을 일단 확보한 뒤 일시적 유동성 위기의 급한 불을 끈다는 방침이다.

앞서 두산그룹은 ㈜두산의 자산 매각에 탄력이 붙었다는 판단 하에 지난 4일 이사회를 열어 1조30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실시하기로 결정했다. 두산그룹은 같은날 사모펀드(PEF) 운용사 스카이레이크인베스트먼트에 두산솔루스 경영권 지분을 매각해 6986억원을 확보했다. 또 모트롤BG 사업부도 4530억원에 소시어스PE-웰투시인베스트먼트 컨소시엄에 매각키로 했다.

앞서 골프장 클럽모우CC와 벤처캐피탈(VC) 계열사 네오플럭스 매각 등까지 더해 현재까지 두산그룹이 매각한 자산의 총 금액은 약 1조6000억원에 달한다. 현재 두산인프라코어에 대한 추가 매각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김리안/차준호 기자 knra@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