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들어오라" 윤영찬, 네이버 시절엔 "편향 편집 할 이유없어"

입력 2020-09-09 15:01   수정 2020-09-09 15:48



윤영찬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8일 국회에서 보좌관에게 "카카오 (메인편집) 너무하다. 들어오라고 하세요"라고 메시지를 보내는 모습이 포착된 일로 논란이 뜨겁다.

윤영찬 의원은 이날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 연설이 포털사이트 '다음'의 메인 화면에 뜨자 이런 반응을 보였다. 이에 대해 국민의힘은 '포털장악 시도'라며 비판했고 윤 의원은 불공정에 대한 항의였을 뿐이라고 해명했다.

국민의힘 측은 윤영찬 의원이 네이버 부사장과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을 거쳤고 현재 포털사이트 규제와 관련 있는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 소속이라는 점을 특히 부각시키며 비판의 고삐를 조였다.

윤영찬 의원은 "전날 이낙연 민주당 대표의 연설은 메인 화면에 올라가지 않았다"며 "여야 대표의 연설에 왜 이렇게 차이가 나는지 이걸 알아봐야겠다고 생각했다"고 반박했다.

카카오 측은 "윤영찬 의원실 관계자가 실제로 연락해왔는데 인공지능 AI가 뉴스를 배열하고 있는 데다 어제 이낙연 대표의 연설도 메인 화면에 배치됐었다는 설명을 했다"고 밝혔다.

네이버와 카카오의 편집 방침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을 윤영찬 의원이 이처럼 카카오 측에 발끈했다는 사실은 의혹으로만 제기돼 왔던 편향적 편집에 대한 문제의 논란을 촉발시키는 도화선이 됐다.

이낙연 민주당 대표는 윤영찬 의원의 '카카오 뉴스 편집 압박성 문자' 논란에 대해 "엄중하게 주의를 드린다"고 경고했다.



한편 윤영찬 의원의 포털에 대한 불만 제기는 그가 네이버 재임 당시 국회의원들의 편향적 편집 반발에 대응하던 모습과 대치돼 눈길을 끈다.

윤영찬 의원은 네이버 이사 재직 중이던 2015년 국정감사 증인으로 출석해 포털사이트의 공정성 문제에 대한 질의에 답했다.

당시 서용교 새누리당 의원, 박대출 새누리당 의원, 강은희 새누리당 의원, 윤재옥 새누리당 의원은 잇달아 △다음 뉴스 펀딩 △카카오톡 스팸 신고기능 △네이버 뉴스스탠드 △(블로그 등)이용자 공유게시물에 따른 피해자 명예훼손 문제 등을 거론하며 포털이 사회적 책임을 다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서용교 의원은 "국감에 포털의 편향성에 대한 기사가 수백건 나왔지만 정작 포털 메인에는 노출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이에 증인으로 출석한 네이버와 카카오는 "공정한 편집을 하고 있다"는 원론적인 입장을 이어갔다.

윤영찬 당시 네이버 이사는 "포털은 기업이고 시장을 보고 가기 때문에 한쪽으로 정책 편향을 보이면 정치적으로 다른 반쪽의 이용자가 떨어져나가고 위기가 닥친다"며 "편향적 편집을 할 이유가 전혀 없는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포털이 편향된 편집을 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던 윤영찬 의원이 국회 입성을 한 이후엔 카카오 관계자를 국회로 불러들여 "주호영 원내대표의 발언은 포털 메인에 편집되고 이낙연 대표의 연설은 뜨지 않은 이유가 무엇이냐"를 묻겠다는 것은 때에 따라 편향된 편집이 가능하다는 것을 뒤늦게 인정한 것인지 의혹이 제기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