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용어가 어렵다고? '영어경제 프레젠테이션대회' 이렇게 신청하세요

입력 2020-09-10 13:18   수정 2020-09-10 13:21


경제는 ‘인간의 생활에 필요한 재화나 용역을 생산·분배·소비하는 모든 활동. 또는 그것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사회적 관계’라고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에서 밝히고 있다. 이처럼 인간의 행위를 기반으로 하는 사회현상으로 우리의 삶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누구나 경제를 공부해야 한다고 말하는 시대이다. 이런 시대에 한국경제와 서강대학교는 초중생들의 우수한 발표, 스피치 능력 장려와 국제 사회에 대한 이해 증진을 위해 '2020 한국경제-서강대 영어 경제 프레젠테이션 대회'를 공동 주최한다.

코로나 19 확산 여파 속에 '언택트(Untact·비대면)' 수요가 증가하면서 대회 주최 측도 예선을 온라인 방식으로 진행한다. 온라인 예선은 경제·경영 관련 자유 주제(Open Topic)로 직접 영어 프레젠테이션 동영상을 제작해 신청하면 된다. 온라인 예선 스피치를 통과한 팀들은 10월 31일 서강대학교 성 이냐시오관 강당에서 본선 대회 발표를 진행한다. 본선은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언택트 심사로 진행될 수 있다.

경제용어가 어렵다고? 대회는 어떻게 준비해야할까?
영어경제 프레젠테이션대회를 준비중이라면 꼭 알아야 할 내용들을 정리한다.
Q1 : 초등학교 4학년이고 영어를 좋아해 출전 준비중입니다. 경제용어는 어떻게 공부해야 할까요?
A : 한국경제신문은 경제신문사로 온라인 플랫폼인 한경닷컴에서 시사·경제·논술 신문인 생글생글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경제용어사전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헤드라인 기사 등을 읽어보는 등 경제기사를 잘 활용해 주제 선정은 물론 경제공부도 함께해주시길 바랍니다.

Q2 : 경제 프레젠테이션 대회인데, ‘경제’라는 주제에 한정되어 있는 것인가요?
A : 영어 프레젠테이션 대회로 경제, 경영과 관련된 주제를 선택해야 합니다. 경제는 소비활동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이에 다양한 주제 선정이 가능합니다. 주제 선정은 개념이 될 수도 있고, 논제가 될 수도 있습니다.
개념 예시 : 환율의 개념, 소비와 저축 등
논제 예시 : 통일이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동학개미운동이 주식시장에 미친 영향

Q3 : 주제는 어떻게 정하면 되는가요? 예를 들어 ‘코로나19 이후, 경제 성장률 변화’같은 주제도 가능한가요?
A : 경제·경영과 관련된 모든 주제가 가능합니다. 팀 또는 개인에 맞게 선정해주시면 되며, 선정된 주제로 시간 내 발표를 해 주시면 됩니다.

Q4 : 본선은 즉흥 주제인가요? 미리 알려주나요?
A : 본선은 10월 31일 진행되며, 예선 심사 결과 발표가 있는 10월 7일 이후 본선 주제를 전달 드립니다.

운영 담당자는 "주제 관련 문의가 제일 많이 옵니다. 경제·경영은 생활과 밀접하기 때문에 어렵게 생각하기보다 일반적으로 접하는 경제 뉴스 등을 생활화한다면 어렵지 않게 주제를 선정할 수 있다"며 주제와 관련해 대답했다. 또, "원격수업 등 집에서 노트북, 캠 등을 활용해 교육을 받고 있는 상황이어서 예선 접수를 위한 프레젠테이션 촬영도 어렵지 않을 것"이라며 "초중생들의 많은 참여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코로나19 확산세에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가 진행됨에 따라 기타 유사 영어 관련 대회들이 다 취소되었지만, 유일하게 '2020 한국경제-서강대 영어 경제 프레젠테이션 대회'는 모든 일정을 온라인 대응을 통해 그대로 진행한다. 대회 가이드라인과 자세한 사항은 대회 공식 홈페이지(https://hkenglish.hankyung.com/)에서 확인 가능하며, 예선 접수는 9월 18일 까지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