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 北 김정은이 트럼프에게 보냈던 친서 내용 보니…

입력 2020-09-10 11:11   수정 2020-09-10 11:13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018년 12월 25일 성탄절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서 보낸 친서의 내용이 공개됐다. 같은 해 6월 싱가포르에서 북미정상회담을 가진 지 6개월 만에 보낸 것이다.

9일(현지시간) CNN은 김정은 위원장이 트럼프 대통령에게 당시 보낸 친서에서 "그날의 영광을 다시 체험하길 고대한다"며 "2차 회담 준비를 서두르자"고 제안했다고 보도했다.

15일 공식 발간을 앞둔 '워터게이트' 특종기자 밥 우드워드의 신간 '격노'에 따르면 김정은 위원장은 "두 번째 DPRK(북한의 영문 약칭) 정상회담에서 각하가 결과를 성취하는 데 또 다시 위대한 결단과 훌륭한 리더십을 발휘하시기를 기대한다"고 적었다.

아래는 CNN이 입수해 보도한 김정은 위원장의 친서 전문.

2018년 12월 25일

각하(Your Excellency),

지난 6월 싱가포르에서 역사적인 조미 정상회담이 열린 지 200일이 지났고 올해도 거의 끝나가고 있습니다.

나는 아직도 그 아름답고 성스러운 장소에서 전 세계가 큰 관심을 갖고 지켜보는 가운데 내가 각하의 손을 굳게 잡았던 그 역사의 한순간을 잊을 수 없고 그날의 영광을 다시 체험하기를 고대합니다.

그때 내가 말한 것처럼 각하 같은 분과 훌륭한(excellent) 관계를 맺었다는 것을 영광스럽게 생각합니다.

2019년 새해가 다가오면서 더 높은 이상과 목표를 향한 끝없는 노력을 요구하는 중대한 문제들이 여전히 우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각하가 솔직하게 지적했듯 새해를 맞이하면서 전 세계는 멀지 않은 장래에 판타지 영화의 한 장면을 연상케 하는 나와 당신의 또 하나의 역사적 만남을 틀림없이 보게 될 것입니다.

나는 이미 가장 가깝고 가장 신뢰하는 동지들과 관련 기관들에 두 번째 조미정상회담 개최 준비를 서두르도록 지시했고 다음 회담에서 각하와 좋은 결과들을 이뤄낼 준비가 돼 있습니다.

그럼에도 걱정스러운 것은 우리가 정상회담 장소를 두고 서로의 입장만을 고집스럽게 고수하는 것처럼 보일 경우 긍정적으로 비치지 않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것은 많은 시간을 낭비하는 결과로도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러니 내 입장은 장소에 관한 문제에 대해 논의하고 조정하기 위해 내부적으로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과 미국 간에 고위급 접촉을 서둘러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나는 두 번째 DPRK 정상회담에서 각하가 결과를 성취하는 데 또다시 위대한 결단과 훌륭한 리더십을 발휘하시기를 기대합니다.

각하가 이루고자 하는 것들에서 큰 결실을 보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영부인과 당신의 가족 그리고 가까운 지인들의 건강과 행복, 크나큰 성공을 기원합니다.

대통령 각하에 대한 변함없는 존경을 담아

국무위원장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김정은

2018년 12월 25일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