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의 표심잡기…"약값 내려라" 행정명령

입력 2020-09-14 13:52   수정 2020-09-15 01:08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3일(현지시간) 제약사들이 미국에 선진국 최저 수준으로 약값을 공급하도록 하는 행정명령에 전격 서명했다. 대선(11월 3일)을 50여 일 앞두고 약값에도 ‘아메리카 퍼스트(미국 우선주의)’ 원칙을 적용한 것이다. 제약사들은 ‘가격 통제’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트윗을 통해 “약값을 인하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했다”며 이번 ‘최혜국 행정명령’으로 미국은 대형 제약사가 다른 나라에 공급하는 것과 똑같이 낮은 가격으로 약을 얻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미국을 희생시키는 글로벌 무임승차의 시대는 끝났고 약값이 빠르게 떨어질 것”이라며 “제약사 중개인에게 지급되던 리베이트도 사라진다”고 했다.

행정명령에는 미국이 다른 선진국에 비해 1인당 처방약 가격이 더 높은 것은 “불공정하며 수용할 수 없다”고 적시됐다. 또 미국과 1인당 국내총생산(GDP)이 비슷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에 공급되는 약값 중 최저 수준을 미국에 적용하도록 했다고 정치전문지 폴리티코는 전했다.

이에 따라 미 보건복지부는 미국 내 처방약 및 의약품 가격이 선진국 최저 수준이 되도록 약값 지급 구조를 조사하게 된다. 이 행정명령은 메디케어(노인 의료보험) 중 병원 통원치료와 처방약에 공통으로 적용된다. 다만 행정명령 발효 시점은 언급되지 않았다.

의회전문지 더힐은 트럼프 대통령이 11월 대선을 목전에 두고 유권자들의 관심이 큰 약값 인하 조치를 내놨다고 지적했다.

미셸 맥머리 히스 미국바이오협회 최고경영자(CEO)는 “미국 의약업계 과학자와 연구자들이 치명적인 팬데믹(대유행병) 퇴치를 위해 24시간 일하는 와중에 정부가 약값을 통제하겠다고 위협하는 건 어처구니없는 일”이라고 반발했다. 그러면서 필요한 경우 법적 조치를 취하겠다고 했다. 집권 공화당에서도 약값을 인위적으로 관리하는 데 대해 반대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고 더힐은 전했다.

한편 억만장자인 마이클 블룸버그 전 뉴욕시장은 이날 자신의 측근을 통해 핵심 경합주인 플로리다주에서 조 바이든 민주당 대선 후보를 지원하기 위해 최소 1억달러를 지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워싱턴=주용석 특파원 hohoboy@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