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뛰는 삼성전자…電車군단이 움직인다

입력 2020-09-14 17:20   수정 2020-09-15 00:48

글로벌 금융위기 한파가 가시기 시작한 2012년 한국 증시는 ‘전차(電車)군단’이 이끌었다. 전자·자동차 업체들은 잇따라 사상 최대 실적을 발표하며 주가 상승이 이유가 있다는 것을 증명했다. 불확실한 상황에서 실적은 가장 확실한 보증수표였다.

최근에도 비슷한 상황이 연출되고 있다. 유동성으로 오르던 시장이 실적으로 눈을 돌리기 시작했다. BBIG(바이오 배터리 인터넷 게임)으로 대표되는 성장주가 숨 고르기에 들어가고, 전자와 자동차 업종이 상승세를 타기 시작했다.

삼성전자의 힘
14일 코스피지수는 1.30% 오른 2427.91을 기록했다. 시가총액 상위 종목 중에서는 삼성전자(2.37%), SK하이닉스(2.04%), 현대자동차(4.96%), 기아자동차(4.96%)가 많이 올랐다. 이날뿐 아니다. 9월 들어 BBIG7 종목이 최대 8% 수준의 조정을 받는 동안 전차군단 7개 종목은 일제히 주가가 올랐다. 삼성전자(12%), SK하이닉스(7%), 현대차(2%), 기아차(5%), LG전자(9%), 삼성전기(16%), LG이노텍(17%) 등이다. 주가 상승의 배경은 실적이었다. 증권사들은 SK하이닉스를 제외한 6개 종목의 올해 영업이익 전망치를 최근 한 달 새 상향 조정했다.

유가증권시장 영업이익의 25%를 차지하는 삼성전자가 돋보였다. 이달 들어 대부분 증권사가 삼성전자의 실적 전망치와 목표 주가를 상향 조정했다. 3분기 10조원이 넘는 영업이익을 내며 ‘어닝 서프라이즈’를 기록할 것으로 내다봤다. 모든 사업부의 전망이 좋다. 메모리 반도체는 화웨이가 미국 제재가 시작되기 전 반도체 사재기에 나섰고, 파운드리 부문에서는 퀄컴 IBM 등 글로벌 기업으로부터 수주 소식이 날아들었다. 스마트폰 부문은 갤럭시 노트 판매 호조에 마케팅 비용 감소로 수익성이 높아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집콕’의 영향으로 가전제품 수요도 급증했다. 5세대(5G) 통신장비 부문에서는 미국 통신사 버라이즌으로부터 대규모 수주 소식이 이어졌다.

이날 삼성전자는 지난 2월 20일 이후 처음 6만원(종가 기준)을 돌파했다. 코로나 저점 이후 코스피지수가 64% 오르는 동안 삼성전자 주가는 37%밖에 오르지 못했다. 이승우 유진투자증권 연구위원은 “그동안 반도체 가격 하락을 우려하기도 했지만 무엇보다 시장에서 유행하는 ‘옷’을 입고 있지 않다는 이유로 투자자의 인기투표에서 밀린 영향이 컸다”고 말했다. 하지만 중요한 순간 기업 경쟁력이 빛을 발하며 잇따른 수주로 주가를 밀어올리고 있다고 분석했다.

현대·기아차는 ‘스테이 인 컨트리(stay in country)’의 최대 수혜주가 됐다. 해외여행을 가지 못하자 국내 자동차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여기에 ‘수소차 주도주’라는 타이틀이 주가 상승의 기폭제가 됐다.
코스피지수 상승 이끌까
시장에서는 실적 장세로 바뀌면 코스피지수가 더 오를 수 있다고 보고 있다. 기존 성장주의 밸류에이션 부담을 줄여주기 때문이다. 허재환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내년 한국 기업의 순이익 증가율 추정치는 미국과 중국보다 높다”며 “역사적으로 한국 기업의 실적 기대가 다른 지역보다 높을 때 한국 주식시장은 강했다”고 말했다.

실적 장세로의 전환이 더 탄탄한 시장 구조를 만들고 있다는 평가도 나온다. 역사적으로 삼성전자와 현대차의 실적 회복은 곧 경기 회복에 대한 ‘신호’이기도 하다.

삼성전자를 비롯한 우량주의 실적이 눈에 띄게 좋아짐에 따라 외국인의 복귀 가능성도 높아지고 있다. 정성한 신한BNP파리바자산운용 알파운용센터장은 “외국인 패시브 자금이 들어오기 위한 전제조건은 한국 기업들의 이익 개선”이라며 “특히 외국인투자자가 돌아오면 매수할 1순위 종목이 삼성전자인데, 삼성전자에 대한 투자 주체가 다양해지면서 지수 전체를 꾸준히 끌어올릴 가능성이 있다”고 내다봤다.

고재연 기자 yeo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