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화이자·모더나와도 코로나 백신 확보 협상"

입력 2020-09-15 16:12   수정 2020-09-16 03:00

미국 영국 등 각국 정부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입도선매에도 숨 고르기를 하던 방역당국이 백신 확보전에 본격적으로 뛰어들었다. 코로나19 집단면역이 가능한 인구 60%에 해당하는 3000만 명분의 백신을 확보하는 게 목표다.

보건복지부는 백신 선구매 계약을 위해 질병관리청이 1723억원을 집행할 수 있도록 예산을 확보했다고 15일 발표했다. 복지부는 세계 백신 공급 체계인 코박스 퍼실리티(COVAX Facility)를 통해 1000만 명분, 개별 제약사와의 협상을 통해 2000만 명분을 확보할 계획이다. 예산 40%는 코박스 퍼실리티 선입금 등을 위해, 나머지는 다른 백신 계약을 위해 사용된다.

앞서 복지부는 아스트라제네카, 노바백스에서 개발하는 백신을 SK바이오사이언스가 생산하고 이 물량의 일부를 국내 접종분으로 받는 내용의 협력의향서를 맺었다. 이를 통해 2000만 명분의 백신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임인택 복지부 보건산업국장은 “아스트라제네카는 최소 1000만 명분 이상을 한국 정부에 공여하겠다고 밝혔다”며 “노바백스를 통해서도 이 물량 이상은 확보 가능할 것”이라고 했다.

화이자, 모더나, 존슨앤드존슨과도 협상하고 있다. 이들은 모두 복지부에 백신 공급을 할 수 있다는 의사를 밝혔다. 중국 제약사 시노팜에서 개발하는 백신도 안전성과 유효성이 확보되면 구체적 협의를 진행할 계획이다.

임 국장은 “아직 어떤 백신이 효과가 있는지 판단하기는 어렵다”며 “가격 경쟁력, 안전한 플랫폼, 공급 시기 등을 고려해 어떤 제품을 선구매할지 결정할 것”이라고 했다. 이미 임상을 시작한 제넥신뿐 아니라 SK바이오사이언스, 진원생명과학 등도 올해 안에 사람을 대상으로 한 백신 임상시험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다음달께 열리는 질병관리청 예방백신접종위원회를 통해 코로나19 백신 무료 접종 여부, 우선순위 등을 정할 계획이다.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 부본부장은 “접종요원, 의료요원, 방역요원 등 필수요원이 코로나19 접종 우선순위가 될 것”이라고 했다.

이지현 기자 bluesky@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