情이 듬뿍, 한가위 선물…그리운 분들께 마음을 선물하세요

핀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링크 복사 링크 복사

입력 2020-09-16 15:25   수정 2020-09-16 15:27

情이 듬뿍, 한가위 선물…그리운 분들께 마음을 선물하세요


올해는 그 어느 때보다 힘겨운 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확산됐고 집중호우로 곳곳이 침수됐다. 태풍이 할퀴고 간 지역도 있다. 이 모든 고난을 겪고 맞는 올해 추석은 의미가 남다르다. 계절이 내린 수확물을 나눠 먹으며 서로 상처를 위로하는 치유의 시간이 될 전망이다.

올해는 특히 추석 선물 ‘큰 장’이 섰다. 얼굴을 맞대고 나눌 수 없기에 마음을 담아 선물을 보내려는 사람이 많아졌다. 정부가 불경기 극복을 위해 부정청탁금지법을 일시 완화한 것도 이 같은 전망이 나오는 배경이다.

선물 상한액이 10만원에서 20만원으로 높아지자 유통업계는 고급 선물세트를 대거 선보이고 있다. 한우와 굴비, 고급 와인과 건강기능식품, 생필품, 화장품 등 다양한 선물세트를 내놓고 ‘추석 특수’를 기대하는 분위기다.
한우·굴비 세트 “20만원 이하로”
유통업계는 10만원에서 20만원 사이의 추석 선물세트를 대폭 늘리고 있다. 명절 선물세트는 명절 수개월 전 기획하기 때문에 품목 자체를 바꾸거나 추가하기는 쉽지 않다. 백화점과 대형마트 등은 기존 품목의 물량을 추가 확보하거나 20만원 이상이던 품목의 가격을 하향 조정하는 방식으로 손님 잡기에 나섰다.

신세계백화점은 지난 14일 시작한 추석 선물세트 본판매에서 20만원 이하 선물세트 물량을 지난해 추석보다 20% 늘렸다. 현대백화점도 선물 상한액 상향에 맞춰 한우와 굴비 등 10만~20만원 선물세트 물량을 20~30% 확대했다. 한우 선물세트는 통상 3~4㎏으로 구성하지만 현대백화점은 여러 부위를 200g씩 담아 1.2~1.5㎏으로 꾸린 소포장 상품을 늘리기로 했다.

20만원을 초과하던 선물세트 가격을 20만원 이하로 조정하는 곳도 있다. 롯데백화점은 22만5000원으로 책정했던 ‘한우1호 알뜰세트’ 가격을 19만8000원으로, 22만원이던 ‘제주은갈치세트 1호’는 15만원으로 내렸다.
추석 선물도 ‘URL’로 전송
코로나19 확산으로 추석 선물을 모바일 링크로 간편하게 보내는 사람도 많아졌다. 카카오커머스가 운영하는 전자상거래(e커머스) 플랫폼 ‘카카오톡 선물하기’는 올해 비대면 선물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보고 추석 선물세트 전용관 상품 수를 대폭 늘렸다.

카카오톡 선물하기는 이용하기 편하다는 게 장점이다. 카톡으로 선물을 구매한 뒤 링크를 전송하면 끝이다. 상대방의 집 주소를 몰라도 된다. 선물받는 사람이 배송 주소를 입력하는 방식이기 때문이다.

현대백화점도 받을 사람의 휴대폰 번호만 알면 오프라인 매장에서 구매한 상품을 선물할 수 있는 서비스를 도입했다. 선물을 보내는 사람이 매장에서 상품을 결제한 뒤 카카오톡 ‘선물 보내기’ 링크에 받을 사람의 휴대폰 번호를 입력하면 배송 신청을 할 수 있다.

롯데백화점과 신세계백화점은 올 추석 이색 선물세트로 선물을 나눠 받을 수 있는 ‘선물세트 정기 구독권’을 선보였다. 보통 명절 선물로 들어오는 한우·청과 세트는 한꺼번에 먹기 어려워 대부분 냉장고에 장기 보관한다. 1인 가구에서 선물세트를 받으면 보관이 어렵다.

롯데백화점은 “올해 추석에는 코로나19로 지역 간 이동과 가족 모임이 줄어들고 상차림도 간소화될 것으로 예상돼 선물세트 정기 구독권을 내놨다”고 설명했다.
건강·위생용품 인기

코로나19로 건강식품 선물의 인기도 높아지고 있다. 전자상거래업체 위메프에 따르면 추석 선물세트 예약 판매에서 ‘건강식품’이 전체 거래액의 약 37.5%를 차지했다. 신선식품(27.4%) 생활주방용품(20.2%) 가공식품(14.9%)이 뒤를 이었다.

지난해 추석에는 가공식품(35%)이 1위, 건강식품(28%)이 2위였다. 마스크와 손소독제 등 위생용품으로 구성한 선물세트를 찾는 소비자도 늘었다.

민지혜 기자 spop@hankyung.com


핀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링크 복사 링크 복사

관련뉴스

    인기 갤러리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op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