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秋 의혹제기=개혁방해"…'검찰개혁' 희화화 자초하는 여당

입력 2020-09-16 10:05   수정 2020-09-16 10:07


김용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사진)이 15일 대정부질문에서 '추미애 법무부 장관 아들에 대한 의혹 제기는 검찰개혁 방해'라는 취지로 주장해 논란이 일고 있다.

이른바 "본질은 검찰개혁"이라는 것이다. 이를 두고 정치권 일각에선 여당 스스로 검찰개혁을 희화화시켜 개혁 동력을 떨어뜨리고 있다는 비판마저 흘러나온다.

김용민 의원은 이날 "우리 사회 전반에 불공정이 여전하다. 국민은 기울어진 운동장을 제공한 세력이 누군지 알고 있다"며 "그들(국민의힘)은 권력을 통해 각종 이익 누려왔다. 이제 가짜 정의를 들고 와서 검찰개혁을 방해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국민의힘은 억지를 부려서라도 검찰개혁에 타격을 주려 한다"며 "검찰개혁에 앞장서고 있는 장수(추미애 장관)를 피투성이로 만들어 주저앉히려는 자들이 누구인지 생각해봐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일본이 전쟁에서 패망해 돌아갔지만 우리 피해를 외면하고 있다. 국민의힘의 정치 공세 역시 일본의 자기부정과 같다"고도 했다.

앞서 추미애 장관도 아들 의혹에 대한 사과문을 올리면서 '검찰개혁'을 언급해 정치권에서 이를 비꼬는 발언이 쏟아져 나왔다.

'조국 흑서' 필진으로 이름을 올린 서민 단국대 의대 교수는 페이스북을 통해 "여보 내가 오늘 아침 급히 나가다가 현관문을 부쉈다. 하지만 중요한 건 그게 아니야. 현관문은 나중에 고쳐도 되지만, 검찰개혁은 지금 아니면 못한다는 거, 여보도 잘 알고 있지? 기필코 완성하자. 검찰개혁"이라고 말했다.

김웅 국민의힘 의원도 "변사또가 검찰개혁을 위해 가렴주구했다고 죄송하다고 하면 성춘향이 단독범이 될 것 같은 한 번도 경험해보지 못한 나라"라고 비꼬았다.


앞서 황희 민주당 의원이 추미애 장관 아들 관련 공익제보자인 당직사병을 '단독범'이라고 표현해 논란이 된 것을 꼬집은 셈이다.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도 "'검찰개혁'이 대깨문 종족의 토템이 된 느낌. 아니면 문재인 교황청(청와대)에서 발급하는 면죄부라고 할까"라며 "나도 그거 하나 사 둬야겠네. 부적으로 붙이고 다니게. 그것만 있으면 뭔 짓을 해도 욕먹을 일이 없다. 다 용서가 되니까"라고 썼다.

김명일 한경닷컴 기자 mi737@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