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개천절집회 참여 당원 왜 징계해야 하나?"

입력 2020-09-17 12:00   수정 2020-09-17 12:06


다음달 개천절 집회로 인한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 우려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국민의힘 측은 "집회 참여 당원을 징계 할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은 17일 논평을 통해 "집회가 코로나 방역에 얼마나 취약한지 우리는 충분히 경험했다. 대유행의 불씨가 꺼지지 않은 상황에서 또다시 대규모 집회를 강행하겠다는 것은 매우 위험천만한 일"이라며 "특히 이번 개천절은 전국적으로 이동량이 증가할 수밖에 없는 추석 연휴와 맞물려있다. 코로나19 감염이 광복절 집회보다 더욱 심각해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광복절 집회 이후 (국민의힘)김종인 위원장과 주호영 원내대표는 집회는 당과 아무런 상관이 없다고 밝히며 극우단체와 선 긋기에 나섰다. 하지만 집회에 참석했던 국민의힘 전·현직 의원과 당원들에 대한 징계는 한 달이 넘도록 이뤄지지 않았다"며 "국민의힘은 광복절 집회 참석자를 징계하고 개천절 집회 불참을 강권해야 한다. 그런데도 참석한다면 강력한 징계를 내려야 한다"고 요청했다.

앞서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도 국민의힘을 향해 "개천절 집회에 참여하는 이들은 출당 조치하라"고 요구했다.

김종인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은 집회 참여를 자제해줄 것을 공개 요청했지만 국민의힘이 집회 참석 당원들을 징계하지 않기로 하면서 진정성 없는 태도라는 비판이 나온다.

국민의힘 한 관계자는 지난 14일 <한경닷컴>과 통화에서 "집회 참여자를 왜 징계해야 하느냐"고 따지듯 묻기도 했다.

또 다른 국민의힘 관계자도 "다른 당에 그런 요구(집회 참여 당원 징계 요청)를 하는 것은 월권"이라고 했다.

국민의힘은 당 소속 민경욱 전 의원이 자가격리 위반으로 고발당한 것과 관련해서도 "징계할 계획이 없다"고 밝힌 바 있다.

8·15 집회 비대위 측은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재확산 우려에도 개천절 집회를 강행하겠다고 밝혔다.

최인식 '8·15비대위' 사무총장은 <한경닷컴>과의 통화에서 "지난 광복절 광화문 집회를 통해 확진자가 늘었다는 방역당국 발표 자체가 사기"라며 "(잠복기가 있는데) 어떻게 집회 참여 직후 확진 판정을 받나. 이미 전국적으로 무증상 확진자들이 퍼져 있는데 집회 참석자들만 대상으로 집중 검사를 하니 그런 결과가 나온 것"이라고 주장했다.

개천절 집회로 규탄하려는 대상인 문재인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의 지지율이 오히려 오를 것이라는 우려에 대해서는 "올라도 할 수 없다"고 했다.

최인식 사무총장은 "지난 광복절 집회로 (정부여당)지지율이 오히려 오른 것을 잘 알고 있다"면서도 "이는 정치 방역 때문이다. 우리 때문에 코로나가 퍼졌다는 사기를 쳤기 때문이다. 한두 번 그런 식의 반사이익을 얻을 수는 있겠지만 오래가진 못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명일 한경닷컴 기자 mi737@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