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들 "정해진 바 없다"지만…"신용대출 막힐라" 발 동동

입력 2020-09-20 13:00  


“시세보다 조금 싼 집이 나와 급하게 매수 계약을 했는데 신용대출을 규제할 거란 얘기가 나오니 피가 마릅니다.”

집 마련에 보태거나 생활안정자금 등으로 쓰기 위해 신용대출을 받으려는 사람들이 발을 동동 구르고 있다. 계획한 신용대출이 막힐지도 모른다는 불안감 때문이다.

20일 은행권에 따르면 신용대출 세부 한도나 금리 조정과 관련해 “아직 확실히 정해진 바 없다”면서도 내부적으로 신용대출 한도와 금리 조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저금리 장기화로 ‘빚투(빚내서 투자)’, ‘영끌(영혼까지 끌어모아 투자)’ 등 가계 부채 급증 우려가 제기되자 금융당국이 신용대출 속도조절을 주문하면서다.

금융당국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에 따른 저소득층 생활고 관련 신용대출에는 지장이 없도록 요청한 만큼, 수억원까지 한도가 나오는 의사나 변호사 등 고소득 전문직 대상 신용대출부터 죌 것이란 전망이 지배적이다.

한 시중은행 관계자는 “대출 상품별로 한도 관련해 검토하고 있는 수준”이라며 “금융당국에서 정확한 가이드라인이 나온 게 아직 없다. 내부적으로 특정 방향으로 가닥을 잡고 있지는 않다”고 말했다.

금융당국이 확실한 지침을 준 단계는 아니란 것이다. 또 다른 시중은행 관계자도 “신용대출을 조이려면 금리를 올리든지, 아니면 한도를 줄이는 방법밖에 없다. 규제하더라도 이 정도 선일 것”이라며 “여러 방향으로 논의하고 있으나 아직 명확하게 결정된 부분은 없다”고 덧붙였다.

다만 일부 은행에서는 “우대금리 하향 조정을 검토하고 있다” 또는 “신용등급을 보다 세분화해 대출 한도를 하향 조정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는 전언도 나왔다. 은행별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대출을 계획하던 이들의 걱정이 커졌다.

우려는 금융당국이 대출 총량 조절을 주문한 이후부터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 등을 중심으로 빠르게 표출됐다. 대부분은 기존에 신용대출을 계획했던 한도만큼 대출을 받기 어려울 수 있다는 것에 대한 우려였다.

한 부동산 카페에는 지난 17일 “전세 매물이 없다고 해서 넉넉하게 12월로 잔금일을 잡았는데 조마조마하다. 신용대출 접수는 해놓은 상태지만 대출 규제 얘기가 자꾸 나오니 걱정된다”는 글이 올라왔다.

서울에 집 매수 계약을 진행 중이라는 한 김모(39) 씨는 “주택담보대출부터 받은 다음에 모자라는 금액을 신용대출 받으려고 계획을 짜놓았다. 그런데 대출상담사에게 문의해보니 은행에 가이드라인이 내려오면 신용대출 기준이 까다로워져 한도가 달라질 수 있다고 해서 어떻게 해야 하나 걱정된다”고 털어놓았다.

앞으로 신용대출이 어려워질 수 있단 우려가 나오면서 “막히기 전에” 대출 받으려는 막차 수요도 몰리고 있다. 마이너스 통장을 개설하거나 대출 한도를 미리 늘려놓으려는 등 규제가 시행되기도 전에 도리어 신용대출 증가 속도가 빨라지는 부작용이 나타나는 셈이다.

자영업을 하는 오모(58) 씨 역시 최근 대출 규제가 될 수 있다는 소식에 “일단 받아놓자”는 심정으로 대출을 실행했다고 귀띔했다.

신한·KB국민·하나·우리·NH농협은행에 따르면 지난 14~16일 이들 은행의 가계 신용대출 잔액은 9929억원 껑충 뛰었다. 하루 평균 3300억원씩 늘어난 것으로 신용대출 규모가 사상 최대 증가한 8월(2035억원)보다도 빠른 속도다.

신현아 한경닷컴 기자 sha0119@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