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홍걸 이어 이상직도 곧 결론…與 속전속결 '정치적 의도' 있나

입력 2020-09-20 17:07   수정 2020-09-21 01:26

더불어민주당이 부동산 투기·재산신고 누락 의혹을 받은 김홍걸 의원을 제명하며 사태 수습에 나섰지만 21대 총선 공천 과정에서 후보 검증에 문제가 있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정의기억연대(정의연) 자금 유용 의혹으로 검찰에 기소된 윤미향 의원을 비롯해 이스타 창업주 이상직 의원 제명 가능성도 제기되면서 부실 검증 논란이 민주당 전체로 확산할 것으로 관측된다.

민주당 관계자는 20일 “이스타 지분 편법 증여와 정리해고 등의 문제로 윤리감찰관 조사를 받고 있는 이 의원도 추석 전 거취에 대한 결론이 내려질 것”이라며 “제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4·15 총선 직후인 지난 4월 28일 비례대표로 당선된 양정숙 의원을 부동산실명제 위반 등의 의혹으로 당에서 제명하면서 부실 검증 논란이 불거졌다. 곧이어 윤 의원이 정의연 자금 유용 등으로 공격받으며 비판의 목소리는 더 커졌다. 이와 관련, 민주당은 비례대표 전용 전당인 더불어시민당이 급조되면서 생긴 문제라며 책임 떠넘기기에 나섰다.

하지만 김대중 전 대통령의 아들인 김 의원은 시민당에서 비례 순번을 받기 이전에 민주당에서 호남 표를 의식해 비례대표 4번이라는 비교적 높은 순번으로 영입한 인사여서 비례정당의 후보 검증 탓으로 치부하기 어렵다는 지적이다. 양 의원도 시민당 이전에 민주당에서 비례대표 5번을 받았고, 이스타 창업주인 이 의원 역시 민주당 공천을 거쳐 4·15 총선에서 전북 전주을에서 당선됐다.

민주당이 김 의원을 제명하고, 이 의원을 윤리감찰단에 넘기는 등의 조치를 취한 것이 ‘자기반성’이라기보다는 야당인 국민의힘을 압박하기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려는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야당의 공정성을 지적하며 추미애 법무부 장관 등에 대한 공격을 피해가려는 의도가 있다는 설명이다. 장성철 공감과논쟁정책센터 소장은 “민주당에서 공천 과정에 대해 반성했다면 의원직을 유지할 수 있는 제명보다는 탈당을 종용해 의원직을 박탈했을 것”이라며 “오히려 이번 조치를 통해 최근 공정성 시비가 제기된 야당 의원을 공격하는 기회로 활용할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이동훈 기자 leedh@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