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록금은 그대로, 원격강의는 재탕이냐"…대학생들 울분

입력 2020-09-20 15:46   수정 2020-09-20 15:49


대학생들이 비대면 원격강의 체제에 대해 반발하고 나섰다. 등록금은 그대로 받는데 1학기와 같은 영상으로 수업을 진행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다. 콘텐츠 재생 오류가 많다거나, 수업 내용 만족도가 낮다는 등의 원격수업 불만도 크다.

최근 아르바이트 포털 알바몬이 취업 포털 잡코리아와 함께 국내 4년제 대학 대학생 4022명을 대상으로 1학기 대학 원격수업 현황 조사 결과, 조사에 참여한 대학생의 67.9%가 '1학기에 온라인 원격수업만 진행했다'고 답했다. 이중 75.0%가 '원격수업으로 인해 수업의 내용 등 만족도가 낮아졌다'고 응답했다. 반면 '오프라인과 별 차이 없다'고 답한 대학생은 20.7%에 그쳤다.

상황이 이런데 교육부가 "원격교육 활성화를 위해 규제를 없애겠다"는 취지의 방안을 발표하자 학생들의 반발은 더욱 거세졌다.

교육부는 지난 9일 발표한 '디지털 기반 고등교육 혁신 지원방안'에서 현행 '총 학점의 20% 이내'만 개설할 수 있도록 규정한 원격수업 관련 규제를 개선해 대학이 자율적으로 원격수업 비율을 정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코로나19가 끝난 이후에도 대학이 자율적으로 원격수업을 확대 운영할 수 있는 길을 열어준 셈이다. 원격강의가 코로나19 상황에서의 '임시방편'이라 여겼던 학생들은 교육부의 이번 발표가 현장과 충분한 논의 없이 졸속으로 이루어졌다며 당혹스럽다는 입장이다.

대학원생 노조는 지난 14일 낸 성명서에서 "원격교육 규제 철폐가 불러올 참사는 곧 고등교육의 종말일 것"이라며 "아무리 인프라를 갖춘다고 하더라도 원격교육은 면대면 교육과 질적으로 다를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이에 교육부는 "9일 발표는 '대학 원격수업을 확대하라'는 취지가 아니라 코로나19 종식 이후에도 원격·대면 수업이 원활히 병행되도록 지원하겠다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교육부는 올해 하반기 총 1000억원 규모의 긴급재정지원 예산을 편성하고, 온라인 원격도우미를 배치하는 등 대학의 원격수업 환경 개선을 지원할 계획이다.

교육부 관계자는 "원격수업 촬영 방법과 공간 마련 등에 어려움을 느끼는 강사들을 위해 대학별 원격교육지원센터에서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