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ANG만 있냐"…소리없이 뜬 소형기술株

입력 2020-09-20 17:08   수정 2020-09-21 00:49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하면서 글로벌 시장에서 대형 기술주뿐 아니라 국내 투자자들에게는 낯선 소형 기술주도 눈에 띄게 주가가 오르고 있다. 올해 나스닥 랠리를 이끌었던 ‘FAANG’(페이스북·아마존·애플·넷플릭스·구글) 등 대형 기술주보다 더 오른 종목도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다.

뉴욕타임스에 따르면 시장에서 그동안 잠재력이 큰 ‘차세대 유망 기업’으로만 평가받던 종목들의 주가가 코로나19로 앞당겨진 미래로 인해 급등하고 있다.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업체 패스틀리가 대표적이다. 이 회사 주가는 연초 이후 290% 이상 올랐다. 클라우드 기반 사이버 보안 업체인 지스케일러도 180% 넘게 뛰었다.

이 밖에 온라인 교육 서비스와 디지털 교육 자료를 제공하는 체그, 임상 관리 등 바이오 기업에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는 비바도 각각 64%, 85% 상승했다.

이름이 덜 알려진 소형주들의 주가가 치솟고 있는 데 대해 뉴욕타임스는 “투자자들이 다가올 미래 경제에서 번성할 것으로 예상한 기업들이 예정보다 빨리 도래한 미래에 맞춰 비상을 시작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국내에도 코로나19를 계기로 화상회의 서비스 업체 줌, 홈 트레이닝 장비업체 펠로톤 등이 널리 알려졌다. 지난해까지만 해도 일반인에게 인지도가 높았던 기업은 아니다. 그러나 올해 비대면 서비스 대표 기업으로 부상하며 줌은 500%, 펠로톤은 200%가량 주가가 뛰었다. 기업용 디지털 서명 서비스를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업체 도큐사인도 지난 2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45% 늘었고, 주가는 올해 160% 넘게 올랐다.

전자상거래 부문에서는 아마존, 쇼피파이뿐 아니라 카바나와 엣시, 웨이페어 등 비주류 소형 업체들도 이름을 알렸다. 온라인 중고차 소매 업체 카바나와 아티스트가 제작한 수공예품 등을 판매하는 플랫폼인 엣시도 올해 각각 70%, 147%의 주가 상승률을 나타냈다. 가구 전문 온라인 소매 업체 웨이페어도 2분기 매출이 80% 이상 급증해 상장 이후 처음으로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주가는 올 들어 200% 이상 폭등했다.

뉴욕타임스는 “과거엔 전체 소매 판매에서 전자상거래 비중이 5% 늘어나기까지 약 7년 걸렸다”며 “올해는 1년 만에 5%(6월 말 기준) 증가했다”며 “전체 소매 판매의 16% 이상이 온라인에서 이뤄지면서 비주류 소형 이커머스 업체들도 혜택을 봤다”고 설명했다.

설지연 기자 sjy@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