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배·음식 배달 쇄도…'쓰레기 대란' 덮쳤다

입력 2020-09-20 17:27   수정 2020-09-21 09:46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온라인 주문과 음식 배달이 급증하면서 쓰레기가 늘고 있다. 아파트나 빌딩에서 투기한 쓰레기 때문에 입주자 간 갈등이 발생하기도 한다. 먹고 남은 배달 음식과 용기를 수거하는 전문 업체까지 등장했다.
배달음식 수거 전문 업체 등장
코로나19 확산 이후 쌓이는 쓰레기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는 사람들이 속출하고 있다. 집이나 사무실에서 포장 또는 배달을 시켜 식사하는 횟수가 늘다 보니 덩달아 쌓이는 쓰레기를 처리하기 곤란하다는 설명이다. 주부 박모씨(36)는 “가정 보육에 남편도 재택근무를 하다 보니 코로나19 이전보다 세 배는 더 시켜 먹는 거 같다”며 “마트 가기가 꺼려져 식재료 같은 것도 온라인 주문하다 보니 매일 치워도 집안에 쓰레기가 쌓인다”고 말했다.

아파트 등 공동주택에선 문 앞에 놓인 배달음식 쓰레기와 무단 투기된 쓰레기로 인한 갈등이 빚어지고 있다. 김모씨(40)는 “아파트 입구에 방치된 배달음식 쓰레기가 자주 보여 관리사무소에 항의하고 있다”며 “음식물 쓰레기로 악취가 나는데 다른 아파트에서도 비슷한 일이 많다고 들었다”고 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배달 쓰레기만 수거하는 서비스도 나타났다. 이달 초 문을 연 ‘수거대장’은 집 앞에 배달 음식을 담아놓은 일회용품과 음식물 쓰레기를 내놓으면 수거해가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서울 광진구 일부에서만 서비스한다. 요금은 쓰레기 종류와 상관없이 kg당 1300원이다. 서비스를 운영하는 강성진 씨(23)는 “코로나19로 배달이 대세가 되면서 쓰레기 처리가 골치라는 사람이 많아졌다”며 “이용자가 꾸준히 늘고 있다”고 말했다.
1인 가구 증가로 쓰레기 배출 늘어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쓰레기 급증’ 부작용은 갈수록 커지고 있다. 음식 배달에 장보기도 온라인으로 이뤄지고 있어서다. 통계청에 따르면 온라인 쇼핑에서 음식 서비스(배달음식) 거래액은 올해 1~7월 누적 8조6574억원에 달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73.6% 뛴 수치다. 환경부가 지난 2월부터 식당·카페·패스트푸드점 등에서의 일회용품 사용을 일시적으로 허용하면서 일회용품과 음식물 쓰레기가 크게 늘고 있다.

환경부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플라스틱류 폐기물 발생량은 하루 평균 848t으로 전년 동기 대비 15.6% 증가했다. 생활폐기물 발생량도 하루 평균 5349t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9.4% 늘었다.

1인 가구가 늘어난 것도 일회용 쓰레기 증가에 영향을 미쳤다. 서울디지털재단은 20일 ‘1인 가구 증가에 따른 일회용 플라스틱 배출 실태 분석’ 보고서를 통해 “서울시 1인 가구가 다인 가구보다 일회용품을 2.3배 더 많이 배출한다”고 밝혔다. 강민욱 서울디지털재단 선임연구원은 “간편식을 즐기는 1인 가구의 증가가 일회용품 쓰레기가 늘어난 주요 원인”이라며 “지난해 서울시 1인 가구 비율이 33%로 증가한 데다 구독형 배달 서비스 확산과 코로나19 영향으로 일회용품 소비량이 꾸준히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김남영 기자 nykim@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