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신용보증재단, 中企·소상공인에 올 4.8조 보증지원…경기지역 든든한 '금융안전망'

입력 2020-09-23 15:07   수정 2020-09-23 15:09


경기신용보증재단(경기신보)이 최근 코로나19 확산으로 어려움에 처해 있는 도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버팀목 역할을 자임하고 나섰다. 경기신보는 코로나19 어려움 속에서도 올해 8월까지 도내 17만1000여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에게 4조7668억원의 보증지원 실적을 올렸다고 23일 발표했다. 이민우 경기신보 이사장은 “이처럼 높은 성과가 가능했던 것은 지난 2월 코로나19 발생 이후 이재명 경기지사의 피해기업에 대한 선제적이고 적극적인 지원 주문으로 종합적인 지원책을 마련했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그동안 경기신보는 사회·경제적 위기 순간마다 도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에게 적극적인 금융지원을 하며 지역사회의 금융 안전망 역할을 수행했다.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2014년 세월호 사고로 인한 경기침체, 2015년 메르스 사태 그리고 2019년 발생한 아프리카돼지열병, 일본의 수출규제 등 어려운 상황 때마다 경기신보는 서민경제 위기의 순간을 함께하며 위기극복의 일등공신 역할을 해왔다. 구리전통시장 지역별 캠페인도 전개했다.

최근 코로나19 사태를 맞아 경기신보는 새로운 형태의 산업이 성장하고, 다양한 언택트 문화가 정착되고 있는 상황에 발 빠른 대응을 하고 있다. 모바일을 활용한 언택트 보증서비스를 시행하는 등 다가오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준비하기 위해서다. 고객에게 친숙한 비대면 서비스를 확대하는 등 다양한 모바일 언택트 보증서비스 확대에 나서고 있다.
언택트 보증지원 실시
경기신보는 지난 21일부터 농협은행과 함께 ‘위탁보증’ 시스템을 도입해 언택트 보증지원을 실시하고 있다. 경기신보의 영업점 방문 없이 은행에서 경기신보 보증서비스를 모두 이용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언택트 보증지원은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경기침체로 경영에 어려움을 겪는 영세소상공인이 늘어나고, 자금을 신청하는 수요가 급증할 것을 예상해 시행하고 있다. 위탁보증을 통해 고객 편의와 신속한 업무처리를 지원해 경기신보 방문 없이 고객들은 보증신청 접수·심사·대출 등 모든 업무를 농협은행에서 ‘원스톱 서비스’로 제공받는다. 위탁보증 지원규모는 100억원이며, 지원대상은 도내에서 영업 중인 소상공인(법인, 공동대표 제외)이다. 취급은행은 농협은행(경기영업본부 관할 영업점)에서만 가능하며, 대출한도는 업체당 최대 5000만원이다.
고객 간 접촉 없이 안전한 상담 제공
경기신보는 사전 예약을 통해 영업점에서 보증상담을 받을 수 있는 ‘예약상담제’도 이달부터 시작한다. 예약상담제는 상담 대기고객을 줄여 코로나19 확산의 위험을 예방하기 위해 도입됐다. 예약상담제는 대기고객 없는 ‘안전·편리한 상담’을 제공해 고객들로부터 호응을 얻고 있다. 경기신보는 예약상담제 시행으로 고객의 상담수요를 예측·관리해 코로나19 재확산 방지와 상담 및 심사업무의 효율화가 이뤄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예약상담제 신청방법은 경기신보 홈페이지에 접속해 메인화면에 있는 ‘예약상담 신청’을 클릭하면 24시간 언제든지 신청 가능하다.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경우 로그인이나 인증절차 없이 기본정보와 비밀번호로 간편하게 예약할 수 있다.
전국 최초 ‘모바일 보증서비스’ 시행
경기신보는 지난 7월 20일 모바일 보증서비스를 전국 지역신용보증재단 최초로 시행했다. 모바일 보증서비스는 혁신적인 언택트 금융서비스를 통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비해 마련했다. 비대면 보증채널의 안정적인 운영 및 효과적인 보증지원을 위한 서비스다. 모바일 보증서비스를 이용하면 보증기관인 경기신보는 물론 대출은행을 방문할 필요가 없으며, 보증 및 대출에 필요한 서류 또한 온라인으로 제출 가능하다. 휴대폰을 통해 ‘경기신용보증재단’ 앱을 다운받아 이용할 수 있으며, 지원대상은 도내에서 사업 중인 소상공인이다. 지원한도는 업체당 최대 1억원, 지원규모는 1000억원, 취급은행은 하나은행에서만 가능하다.
카카오톡 상담서비스
경기신보는 카카오톡 상담서비스도 시행하며, 고객에게 친숙하게 다가서고 있다. 지난 7월 본격 시작한 카카오톡 상담서비스는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한다. 상담을 원하는 고객은 카카오톡 친구검색에서 ‘경기신용보증재단’을 검색해 상담을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신보 홈페이지에 있는 ‘카카오 상담하기’를 클릭해 ‘QR코드접속’ 또는 ‘카카오계정 로그인’을 통해서도 요청할 수 있다. 상담요청 후에는 전담직원과 1대 1 상담이 이뤄지며, 경기신보의 상품안내, 지점안내, 필요서류 안내 등 간단한 상담이 실시간으로 가능하다.

보증지원을 비롯해 코로나19 확산에 다양한 비대면 시스템 시행 등으로 도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버팀목 역할을 해온 경기신보는 그동안의 공로를 인정받아 이민우 이사장이 지난 22일 ‘2020년 경기도 중소기업인대회’에서 산업포장을 수상하기도 했다.

수원=윤상연 기자 syyoon1111@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