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네이버·카카오 국감장 나와라"…증인 채택 촉구

입력 2020-09-23 15:25   수정 2020-09-23 15:27


정부·여당의 포털 개입 의혹에 화력을 쏟고 있는 국민의힘이 양대 포털 창업주들을 다음달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채택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의원들은 23일 성명서를 내고 "더불어민주당은 이번 국정감사에서 네이버와 다음카카오 등 양대 포털사 총수들에 대한 증인 채택을 거부하고 있다"며 이해진 네이버 글로벌투자책임자(GIO)와 김범수 카카오의사회 의장을 국감 증인으로 채택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문재인 정권의 핵심 인사들의 불법적 행위가 드러나 정권의 위기가 발생할 때마다 포털에서는 이해할 수 없는 상황들이 발생했다"며 2018년 드루킹 사건을 예로 들었다.

또 "조국 전 법무부 장관과 그 가족들에 대한 의혹이 불거진 2019년 8월27일부터 각종 의혹을 무마하기 위해 조직적인 실검 조작이 진행된 여러 정황이 있다"며 "더욱 해괴한 일은 지난 주말 추미애 장관 관련 네이버 검색탭에서 발생했다"고 주장했다.

이들이 언급한 해괴한 일이란 김근식 경남대 교수(국민의힘 서울 송파병 당협위원장)가 지난 19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보통의 정치인은 뉴스, 이미지, 실시간검색 순서인데 추 장관만 한참 뒤쪽 쇼핑 다음에 뉴스 실시간검색이 드러난다"고 주장한 것을 말한다.

국민의힘 의원들은 윤영찬 의원의 외압 의혹에 대해서도 문제를 제기했다. 이들은 "현 정권 대선 선대위 SNS본부장과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을 지낸 뉴미디어 분야의 최고실력자라 할 수 있는 여당 의원이 다음카카오를 상대로 압력 행사를 시도한 정황도 있다"며 "이런 일련의 사건들이 특정 세력의 조작인지, 포털의 어떤 부분이 취약해 이런 조작이 가능하게 됐는지, AI알고리즘의 문제는 없는지를 종합적으로 확인해 국민의 의혹을 풀어야할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국민의힘 의원들은 "여론조작 및 여론 호도는 국기 문란 행위"라며 여당을 향해 "국정에 책임을 지고 집권당이 오히려 앞장서 이런 부분의 국민적 의혹을 해소해야할 책무도 있다"고 했다.

양대 포털 총수들을 향해서는 "포털의 여론조작에 대한 의혹이 수년에 걸쳐 오랫동안 누적되고 반복됐다"며 "이에 대한 국민 의혹 해소와 진실을 규명하기 위해서는 양대 포털의 실질적 책임자가 나와서 책임있는 답변과 해명을 해야만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민주당이 (증인 채택을) 거부한다면 민주당 스스로, 밝혀서는 그리고 드러나서는 안될 실체적 진실이 있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이라며 "민주당의 '포털 방탄 국감'을 절대 좌시하지 않겠다는 것을 민주당에 강력하게 경고한다"고 덧붙였다.

강경주 한경닷컴 기자 qurasoha@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