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차 자판기' 히트 친 카바나 껑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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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력 2020-09-23 17:31   수정 2020-09-24 02:36

'중고차 자판기' 히트 친 카바나 껑충

‘중고차계의 아마존.’ 중고차 판매 중개사이트 카바나에 붙은 별명이다. 코로나19로 대중교통 이용에 부담을 느끼는 사람이 많아지면서 중고차 수요가 증가한 데다 소비문화가 온라인으로 전환되자 카바나는 코로나19 수혜주로 부상했다.

22일(현지시간) 카바나는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30.61% 급등한 226.83달러에 마감했다. 이달 1일 기록한 사상 최고가(227.19달러)에 근접한 수치다.

카바나는 오프라인 매장이나 중개인 없이 온라인으로만 중고차 매매가 이뤄지는 게 특징이다. 구매 시 사진을 통해 자동차 외관과 내부, 차에 난 상처 등을 모두 확인할 수 있고 자동차의 수리 이력도 볼 수 있다. 사이트에 등록된 자동차는 약 2만 대다. 구입 후에는 자동차 자판기(차량 인도장)에 특수 동전을 넣고 자동차를 가져가거나 배송 서비스를 통해 집 앞에서 받아볼 수 있다. 7일 내에 전액 환불도 가능하다.

코로나19를 경험하면서 온라인 기반의 이 회사는 자연스럽게 소비자 수요에 대응할 수 있었다. 바이러스 때문에 대중교통 이용을 꺼리게 된 사람들이 중고차를 찾았고 오프라인보다는 온라인 소비를 선호했기 때문이다. 덕분에 미국 최대 중고차 판매업체 카맥스보다 높은 주가 상승률을 나타냈다. 카맥스는 온라인 비즈니스 모델로 전환하면서 증시 저점(3월 23일) 이후 118.66% 올랐지만 카바나는 같은 기간 533.60% 급등했다.

11월 6일 예정된 3분기 실적 발표를 앞두고 어니 가르시아 카바나 대표가 한 발언도 주가 급등에 영향을 줬다. 가르시아 대표는 이날 “매출과 자동차 판매량 모두 사상 최대 실적이 예상된다”며 “2분기에 확인됐던 성장 모멘텀은 3분기에 성장과 수익성 두 측면에서 기록적인 성과를 이끌 것”이라고 말했다.

한경제 기자 hankyu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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