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시장조사업체 닐슨코리안클릭에 따르면 지난 8월 웨이브의 월간활성이용자(MAU)는 387만9730명으로 조사됐다. 전월(321만1354명)보다 20.9% 늘어난 수치로, 6월(314만15명)에 이어 2개월 연속 증가세다. 특히 8월 MAU는 자체 최고 기록인 지난해 11월 402만3722명에 근접해 출범 이후 두 번째로 높았다.
이 같은 상승세는 최근 선보인 ‘SF8’ ‘앨리스’ 등 오리지널 독점작이 흥행한 결과라고 웨이브 측은 설명했다. SF8은 웨이브에서 누적 시청자 수 80만 명을 넘겼다. 이후 공중파에서 정식 편성하면서 추가로 웨이브 가입자를 끌어오는 데 기여했다.
하지만 글로벌 강자인 넷플릭스 상승세도 견고하게 유지되고 있다. 넷플릭스는 지난해 12월(387만6604명) 국내 시장에서 MAU 첫 1위를 기록한 데 이어 2위 웨이브와의 격차를 꾸준히 벌리고 있다. 넷플릭스의 8월 MAU는 755만8292명으로, 지난해 12월 대비 두 배 가까이 급증했다. 전달(655만8688명)과 비교하면 한 달 만에 거의 100만 명이 늘었다.
웨이브는 콘텐츠와 사용자 환경을 개선해 추격 속도를 높인다는 방침이다. 연말까지 오리지널 드라마와 예능을 6편 추가로 선보일 계획이다. 또 출범 1주년을 맞아 개인화 및 추천 기능을 강화하는 등 사용자 환경도 개편한다. 업계 관계자는 “넷플릭스를 견제하기에는 아직 부족하지만 2위 서비스인 웨이브의 역할이 중요하다”며 “상반기 부진에서 벗어나 하반기 본격적인 서비스 개편과 콘텐츠 확충으로 반전의 계기를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조수영 기자 delinews@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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