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인천 남동 등 7곳 '스마트그린 산단'으로 변신…제조업에 ICT·그린 날개 단다

핀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링크 복사 링크 복사

입력 2020-09-28 17:46   수정 2020-09-29 01:01

창원·인천 남동 등 7곳 '스마트그린 산단'으로 변신…제조업에 ICT·그린 날개 단다

3차원(3D)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로 라팔 전투기를 설계한 프랑스의 다쏘시스템이 오는 12월 경남 창원 국가산업단지에 경남본부를 설치한다. 이곳에 조성될 ‘3D 시뮬레이션 센터’를 운영하는 한편 창원 산단에 입주한 기계 관련 제조업과의 긴밀한 업무 협약을 위해서다. 삼성SDS의 물류사업부도 연말 일부 핵심 조직을 창원 산단으로 이전하기로 했다. 삼성SDS 물류사업부는 낙후한 창원산단의 물류센터를 첨단 시설로 개선하는 역할을 맡을 예정이다.

자동차 부품사 등 각종 기계 관련 업체 2800여 개가 모여 있는 창원 국가산업단지가 첨단 친환경 제조업의 메카로 거듭나고 있다. 정부가 전국 47개 국가산업단지를 스마트·친환경 제조공장으로 전환하는 ‘스마트그린 산단’ 조성 사업의 핵심 거점으로 지정된 이후 첨단기업들이 속속 둥지를 틀고 있다.
반월·시화 산단 등 7곳 스마트그린 추진
28일 한국산업단지공단에 따르면 스마트그린 산단 시범단지로 총 7곳이 지정됐다. 창원 산단을 비롯해 경기 반월·시화 산단, 인천 남동 산단, 경북 구미 산단, 광주 첨단 산단, 전남 여수 산단, 대구 산단 등이다.

스마트그린 산단 조성 사업은 디지털 기반의 생산성 향상과 에너지 고(高)효율·저(低)오염 등 첨단 친환경 제조공간으로 바꾸는 프로젝트다. 정보통신기술(ICT) 기반의 데이터 연결·공유를 통해 산업단지를 제조혁신의 거점으로 재편하기 위한 스마트 산단 조성 사업과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에 따라 에너지 효율을 높이고 오염물질을 대폭 줄이는 그린 혁신을 접목한 형태다.

한국산업단지공단은 2025년까지 총 3조2000억원을 투입해 일자리 3만3000개를 창출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인천 남동 산단에는 소재부품 업종이 많은 특성을 활용해 기술자립화를 위한 연구개발(R&D) 기능을 지원하는 ‘소재부품실증화센터’가 들어설 계획이다. ICT를 적용한 플랫폼 기반의 ‘스마트 에너지 플랫폼’도 구축된다.

경기 반월·시화 산단엔 디지털 제조혁신을 위한 ‘혁신 데이터센터’가 마련된다. 시흥 전기차 제조데이터센터와 연계한 사업도 추진될 전망이다. 경북 구미 산단에는 인공지능(AI) 기반의 ‘산업 환경안전 통합관제센터’가 설치돼 각종 유해 화학물질 유출 사고에 대비한다. 창원 산단엔 태양광과 연료전지 등 신재생에너지 관련 시설이 설치될 예정이다.

김정환 한국산업단지공단 이사장은 “약 10만 개 기업이 입주한 산업단지는 제조업 생산과 수출, 고용의 최대 거점이자 한국판 뉴딜 프로젝트를 통한 경기 회복의 요지”라며 “스마트그린 산단 조성 사업을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고 했다.
“제조업 혁신 더 미룰 수 없어”
스마트그린 산단은 궁극적으로 제조업 혁신을 위한 생태계 조성 사업이다. 한국 제조업은 중국의 ‘가성비 혁명’에 타격을 입고 있다. 구글과 애플, BMW 등 글로벌 첨단기업들은 기업이 필요한 전력량의 100%를 태양광, 풍력 등 친환경 재생에너지원을 통해 생산한 전력을 사용하는 ‘RE100’(신재생에너지 100%) 캠페인을 내걸고 있어 스마트그린 혁신이 시급한 상황이다. 향후 신재생에너지를 사용하지 않는 부품업체에 각종 불이익이 가해지기 때문이다.

김종률 한국전기연구원 디지털에너지시스템 연구센터장은 “선진기업들이 RE100 캠페인을 들고 나오는 데엔 궁극적으로 기술적인 장벽이나 무역장벽을 세우고 헤게모니를 쥐겠다는 포석이 깔려 있다”고 말했다. 이어 “첨단기술과 친환경 에너지 사용을 미리 대비하지 않으면 수출 주도 국가인 한국은 큰 타격을 받게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정선 기자 leeway@hankyung.com


핀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링크 복사 링크 복사

관련뉴스

    인기 갤러리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op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