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작전참모·드론봇 전투단…'지능형 스마트부대' 출격 !

입력 2020-09-28 15:20   수정 2020-09-28 15:22


# 정찰 위성과 드론이 찍은 적 지형과 건물 등 공격 표적 영상이 군 통합 지휘통제실로 전송된다. 이 데이터를 토대로 10㎢ 반경 내 100여 개 건물의 3차원(3D) 고화질 영상이 제작돼 전투기 등의 정밀타격 가능성이 높아지게 된다. 빅데이터, 인공지능(AI) 기술 접목으로 영상 제작시간도 기존 300시간에서 1시간30분으로 줄었다.

# 저격수 사격 훈련에 필요한 400m 길이 사격장을 확보하는 데는 현실적인 제약이 뒤따른다. 이 문제를 해결할 대안으로 ‘저격 가상훈련 시스템’이 주목받고 있다. 저격 조준경과 관측 쌍안경 장비에는 가상현실(VR) 시스템을, K-14 저격총에는 각종 분석 센서를 달아 좁은 실내에서도 400m 가상 전장을 구현할 수 있게 됐다.

# 제20전투비행단에 구축된 스마트 디지털 관제탑은 증강현실(AR), AI 기술을 활용해 비행장 활주로의 모든 상황을 원격으로 통제할 수 있다. 광학·적외선 카메라로 활주로 전 방향을 감시할 수 있다. 야간이나 기상 악화 때도 관제사들이 관제탑 외부를 보지 않고 감시·통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5G(5세대) 통신, AI, VR·AR, 빅데이터 등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끄는 첨단 기술이 국방 현장에 속속 적용되고 있다. 군사력의 첨단 과학화와 국방행정 효율화로 요약되는 스마트 국방혁신이 가속화하고 있다는 평가다. 한국이 비교우위를 가진 정보통신기술(ICT) 분야를 토대로 민·관·군 협력을 강화하면 국방예산 낭비와 중복 투자에 대한 우려를 줄이고, 다양한 신산업 생태계를 구축할 수 있을 것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전장 파고드는 4차 산업혁명 기술
군사 선진국과 세계 방산기업들은 미래전에 대비한 기술 축적에 경쟁적으로 나서고 있다. 미래전은 공간이란 측면에서도 과거와 완전히 다른 양상을 보일 전망이다. AI와 빅데이터를 토대로 한 지휘통제체계, 5G 기반의 초연결 전투체계, 초소형 곤충형 정찰로봇, 드론봇(드론+로봇) 등 첨단기술로 무장한 전장으로의 변화는 현재도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다. 이에 따른 전투 수단의 혁신도 불가피하다.

우리 군도 이 같은 추세에 맞춰 ‘4차 산업혁명 기술 기반 스마트 국방혁신’을 추진하고 있다. 작년 1월 국방부 차관을 단장으로 한 스마트 국방혁신 추진단이 출범했다. 현재 VR을 통해 모의훈련 체계를 구축하는 등 국방운영 혁신과 관련한 사업 27개와 국방 AI 적용 등 기술 및 기반 혁신 분야 사업 13개, 미국 국방부 산하 방위고등연구계획국(DARPA)의 챌린지를 모방한 ‘미래도전기술 개발사업’ 등 전력체계 혁신 분야 31개 사업 등 총 71개 개별 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스마트 국방혁신의 핵심은 ‘지능형 스마트부대’ 구축이다.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적용해 모든 부대 현황과 작전 상황을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병력 및 군수·에너지·예산 관리 효율성을 강화하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AI와 빅데이터 기술 등이 지휘관의 참모 역할을 하며 부대의 전투력과 자원 관리 기능을 끌어올리는 것이다. 군 관계자는 “스마트 국방혁신은 군이 현재 추진하는 국방개혁 2.0과 밀접히 연계돼 있는 과제”라며 “지능형 스마트부대 확산을 통해 한국형 디지털 뉴딜에도 기여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드론봇이 전투병력 대체
현재 우리 군의 고민 중 하나는 병역자원 감소다. 병역자원은 출산율 저하와 맞물려 매년 감소하는 추세다. 국방부에 따르면 2017년 35만 명 수준이던 20세 남자 인구는 2022년 이후에는 22만∼25만 명 수준으로 급감한다. 2023년 이후에는 연평균 2만~3만 명의 현역 자원이 부족해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군은 ‘국방개혁 2.0’에 따라 상비병력을 감축하고 숙련 간부 중심으로 병력구조를 전환해 고효율화한다는 계획을 자체적으로 마련해 추진해왔다. 국방부는 지난달 발표한 ‘2021~2025년 국방중기계획’을 통해 올해 말 기준 57만9000여 명인 상비병력을 2022년 말 기준 50만여 명으로 감축하는 방안을 재확인했다.

병역자원 감소에 대응하기 위한 방안 중 하나가 군의 정예화, 첨단화다. 적지 않은 병력이 투입되는 접경 및 해안 경계 감시에 원격 무인 감시장비가 설치되고, 정찰·수색 병력을 대체할 정찰 드론봇이 투입되고 있다. 미래 전장을 배경으로 한 SF 영화에서나 봤을 법한 군사 무기형 드론들이 실제 전투에 투입될 날이 머지않았다는 게 군사 전문가들의 관측이다.

방위사업청은 지난 15일 개발 중인 군사형 무기 드론 체계를 공개했다. 이날 사진이 공개된 기총 발사 드론은 비행체 하단부에 개머리판을 제거한 K-2 소총을 탑재하고 있다. 전투시험이 진행되고 있는 모델로 자체 기총을 단 모델로 개량될 것으로 예상된다. 함께 공개된 유탄발사 드론은 하단부에 유탄발사기 6개를 달아 발사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췄다.

방사청은 국방드론 연구개발에 올해부터 향후 10년간 2조7000억원을 투자할 방침이다. 우리 군은 미래 전장 환경 대비를 위해 드론봇 전투체계 도입에 나서고 있다. 육군은 2018년 드론봇 전투단을 창설하고 초소형 정찰드론, 무인수색 로봇, 사격용 로봇, 구난 로봇의 본격적인 도입을 준비하고 있다. 드론과 로봇이 주축이 되는 유무인 복합전투체계인 드론봇은 유사시 최단기간 내 승리하기 위한 육군의 핵심 무기체계 중 하나다.
“民·軍 선순환 생태계 구축해야”
미래전에 대비할 스마트 국방혁신 성공의 관건은 민·관·군 간 긴밀한 협력이다. 군이 민간 부문의 첨단기술을 시험할 테스트베드 역할을 하고, 이 과정을 거쳐 검증된 기술을 다시 고부가가치 신산업으로 발전시키는 선순환이 필요하다는 게 전문가들의 공통된 목소리다.

국방과학연구소는 국방연구개발을 통해 확보한 첨단기술의 민간 이전과 사업화를 적극 지원하고 있다. 현재 국방과학기술 중 민간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232개 기술을 공개하고 있다. 이 중 159개 기술은 민간으로 이전돼 26개 제품이 기업 매출로 연결되고 있다.

이정호 기자 dolph@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