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올해의 브랜드 대상' 서비스 부문

입력 2020-09-29 17:07   수정 2020-09-29 17:10

SK렌터카, 4차 산업혁명 기술 접목…렌터카 서비스 혁신 주도
2020 올해의 브랜드 대상 - SK렌터카


SK렌터카(대표이사 현몽주)가 ‘2020 올해의 브랜드 대상’ 렌터카 부문 대상을 6년 연속 수상했다.렌터카업계에서 유일한 유가증권시장 상장사인 SK렌터카는 1988년 사업을 시작해 30여 년 동안 업력을 이어왔다. ‘소유에서 이용으로’라는 캐치프레이즈를 바탕으로 렌터카 비즈니스 모델의 혁신을 주도한 기업으로 꼽힌다. 초기 보증금 없는 장기 렌터카 상품, 전기차 렌터카 상용화, 사물인터넷(IoT)에 기반해 법인차량을 관리하는 스마트링크 등 고객 요구를 충족시키는 다양한 서비스를 선도적으로 선보였다.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가상현실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접목한 서비스 혁신도 주도했다. SK렌터카는 연평균 20%에 육박하는 성장세를 이어왔으며 2017년에는 업계 2위에 올랐다. 작년에는 업계 3위인 AJ렌터카를 인수해 올해 초 통합법인으로 출범했다.

SK렌터카는 외부와 다양한 협업을 통한 시너지도 도모하고 있다. 지난 6월에는 한국전력과 업무협약을 맺고 전기차 충전 서비스 개발 등을 추진 중이다. 7월에는 임직원들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T) 역량 강화를 위해 KAIST와 산학협력을 맺고 머신러닝·딥러닝 접목을 통한 사업 고도화 기회 마련 등을 준비하고 있다. 같은 달 현대자동차와 모빌리티 사업협력 양해각서(MOU)를 맺고 데이터 교류 및 사업 아이디어와 경험을 공유하기로 했다.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2018년부터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기업 및 소상공인에게 차량을 1년간 무상 대여해주는 ‘모빌리티 뱅크’ 프로그램도 진행하고 있다. 지난해 사회적 가치 창출 공로를 인정받아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을 받았다.

H.Point, 현대백화점그룹 통합멤버십…회원 840만명
2020 올해의 브랜드 대상 - H.Point


현대백화점그룹의 통합멤버십 서비스인 H.Point가 한국소비자포럼이 주관하는 ‘2020 올해의 브랜드 대상’에서 ‘멤버십포인트 부문’ 대상을 받았다. 이로써 H.Point는 2018년과 2019년에 이어 올해까지 3년 연속으로 멤버십 포인트 부문 대상을 수상하게 됐다.H.Point는 백화점·아울렛·면세점·홈쇼핑·한섬·리바트·Hmall 등 현대백화점그룹 전 계열사의 온·오프라인 회원을 통합 관리하고 다양한 오프라인 매장 및 관련 온라인몰 등에서 구매 금액을 포인트로 적립해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통합멤버십 서비스다.

2020년 9월 출범 3년을 맞이한 H.Point는 현대백화점그룹의 고객 특성을 데이터화해 840만 명의 회원들에게 개인별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H.Point 앱은 현대백화점그룹의 모바일 서비스의 허브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국내 소비자들 사이에서 필수로 설치해야 할 앱으로 자리매김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오는 11월 리뉴얼을 앞두고 있는 H.Point 앱은 고객 분석 시스템을 좀더 고도화했다. 이를 통해 온·오프라인의 활동 정보와 관련 빅데이터를 활용해 업그레이드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미래 모바일 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것을 목표로 막바지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10월 한 달 동안 2020 올해의 브랜드 대상 수상을 기념해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이벤트를 제공할 예정이다.

현대큐밍, 코로나에도 식기세척기 등 렌탈 실적 '활짝'
2020 올해의 브랜드 대상 - 현대큐밍


현대백화점그룹의 토털 홈케어기업 현대렌탈케어는 올 2분기(4~6월) 매출 318억원을 거뒀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7.4% 증가했다. 현대렌탈케어의 분기 매출이 300억원을 넘어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현대렌탈케어는 상반기에 지난해보다 61% 늘어난 610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현대렌탈케어 관계자는 “적극적인 온·오프라인 마케팅 덕분에 정수기와 공기청정기 등 소매(B2C) 제품 판매가 크게 늘었다”고 말했다. 현대렌탈케어의 상반기 매출 증가폭 61%는 국내 주요 렌털업체 중 가장 높은 수치라고 회사 측은 강조했다.현대렌탈케어는 2분기 신규 렌털 상품 판매 대수도 지난해 2분기에 비해 38% 늘어난 5만 개를 기록했다. 이 역시 분기 기준 최다 기록이다. 지난 6월 한 달 동안 신규 가입 계정은 2만 개에 달해 가입 신청 후 제품 설치까지 2주일이 걸리기도 했다. 누적 계정 숫자는 40만 개를 훌쩍 넘어섰다.

회사 측은 렌털 브랜드인 ‘현대 큐밍’의 인지도가 높아진 것이 B2C 사업 부문 성장으로 이어졌다고 설명했다. 현대렌탈케어는 지난 5월부터 광고 모델로 배우 강하늘을 발탁하고 ‘현대 큐밍’ 브랜드를 알리는 TV 광고 등을 하고 있다.5~7월 유튜브와 페이스북 등 현대렌탈케어 공식 소셜미디어 방문자 수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네 배 이상 늘었고, 홈페이지를 통한 가입 상담 고객 수도 두 배 이상 증가했다고 회사 측은 전했다.현대렌탈케어는 이런 성장세가 3분기에도 지속될 것으로 보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신규 계약을 미루던 기업들의 대량 주문이 늘어나고 있다”고 말했다. 정윤종 현대렌탈케어 영업본부장(상무)은 “소비자 니즈에 맞는 제품 개발과 차별화된 서비스를 바탕으로 올해 매출 1200억원을 달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kt commerce, 네이버·카카오도 이용하는 통합구매서비스
2020 올해의 브랜드 대상 - kt commerce


KT커머스가 ‘2020 올해의 브랜드 대상’ B2B전자상거래 부문에서 대상을 차지했다.KT커머스는 KT의 그룹사로 정보통신기술(ICT) 기반의 차별화된 플랫폼을 앞세워 기업을 상대로 한 통합구매서비스와 구매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다. 거래하는 품목은 일반자재부터 전기, 통신자재, IT 주변기기 등 총 40만여 개 품목에 달한다.

KT커머스는 전문화된 구매 역량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기업 고객에게 최적의 맞춤형 통합구매서비스와 축적된 빅데이터를 활용해 고객 맞춤형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통합구매서비스는 서비스 품질과 직결되는 고객센터, 품질관리, 배송 인프라가 기업용 서비스에 특화돼 있어 KT그룹뿐만 아니라 네이버, 카카오, 사조그룹, 펄어비스 등 국내 유수 기업이 이용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기업 고객은 KT커머스의 통합구매서비스를 통해 우수 벤더와 다양한 품목 등 안정적인 공급 기반을 확보하고, 구매 비용 절감뿐만 아니라 구매업무 효율성까지 제고할 수 있다.KT커머스는 올해 교육서비스·출판 전문기업인 미래엔의 통합구매대행사 경쟁 입찰에서 최종 구매대행사로 선정됐다.KT커머스가 제공하고 있는 렌탈서비스, 보험서비스를 결합한 통합 비즈니스 솔루션을 제안해 경쟁사들과의 차별화된 경쟁력을 인정받았다는 분석이다.신금석 KT커머스 대표는 “기업 고객의 사업 경쟁력 제고를 위한 차별화된 통합가치 제공을 최우선 목표로 삼고 있다”며 “고객중심적 사고로 고객과 끊임없이 소통하며 구매 혁신 파트너로 성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글과컴퓨터, '국민 SW'에서 글로벌 웹오피스로 성장
2020 올해의 브랜드 대상 - 한글과컴퓨터


올해로 창립 30주년을 맞은 ‘한글과컴퓨터’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대응하는 비대면 솔루션으로 주목받고 있다. 재택근무와 원격 수업 등으로 집에서 업무를 보는 수요가 늘면서 언제 어디서나 문서 편집과 저장이 가능한 클라우드 기반 웹오피스 사용자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고 회사 측은 전했다.한컴의 웹오피스 기술은 미국 아마존웹서비스(AWS)의 글로벌 기업 간 거래(B2B) 서비스인 ‘워크독스’에 탑재돼 있다. 미국, 일본, 호주 등 9개국에서 이용하고 있다. 한컴은 AWS를 통해 검증받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네이버의 웹브라우저 ‘웨일’과 NHN의 ‘토스트 워크플레이스 두레이’ 등에도 웹오피스 서비스를 공급하고 있다.

한컴은 언어와 글자에 특화된 소프트웨어(SW) 기술을 기반으로 인공지능(AI) 통번역과 음성인식 사업을 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중국의 AI 기업인 ‘아이플라이텍’과 함께 AI 합작법인 ‘아큐플라이 AI’를 설립했다. 올해는 AI콜센터 기술인 ‘한컴 AI 체크 25’를 개발해 서울, 경기, 대구, 전주 등 전국 주요 지방자치단체에 무상으로 공급했다.

‘한컴 AI 체크 25’는 AI가 자가격리자, 해외입국자 등과 같은 대상자들에게 전화를 걸어 건강 상태를 묻고 대상자들의 음성 답변을 데이터화하는 서비스다. 한컴은 AI콜센터 기술을 금융, 의료, 공공,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 맞게 개량해 공급을 확대할 계획이다. 한컴은 올 2분기에 전년 동기 대비 29% 늘어난 1106억원의 매출을 달성했다. 영업이익은 111% 증가한 274억원을 기록했다.

아이스크림 홈런, 초·중등 대상 스마트홈러닝…AI로 학습 분석
2020 올해의 브랜드 대상 - 아이스크림 홈런


아이스크림에듀가 개발한 초·중등 대상 스마트홈러닝 ‘AI홈런’은 차별화된 콘텐츠와 인공지능(AI) 분석 서비스가 강점이다. 국내 스마트러닝 시장을 처음 개척한 AI홈런은 종이 학습지와 온라인 동영상강의 같은 기존의 교육 모델과는 달리 학습 전용 단말기를 기반으로 AI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AI홈런은 인터넷 유해 환경이 차단된 전용 학습기를 통해 330만 건의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구현했다. 예·복습, 시험 대비, 학습 전과 등 학교 공부에 필요한 전학년 콘텐츠를 비롯해 인성과 예술, 코딩, 실감형 콘텐츠 등 교과 밖 콘텐츠도 다양하게 제공한다. 다음달 공개할 예정인 뉴 디바이스는 해상도와 메모리 등을 향상시키고 고화소 전후면 카메라를 장착해 실감나는 콘텐츠 학습 환경을 최적화했다.

빅데이터 기술 기반의 AI 학습 분석 서비스인 AI생활기록부로 하루 1500만 건의 데이터를 분석해 10만 명 이상의 회원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개인 학습에 대한 AI 분석이 가능해 학습 습관을 바로잡아주며 자기주도 자율학습을 돕는다. 이 같은 이유에서 코로나19 여파로 학습 격차가 더 심화되는 상황에서 AI홈런이 주목받고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아이스크림에듀는 ‘국내 미래가 우리 아이들의 교육에 달렸다’는 신념으로 AI 태동기부터 AI 기술 개발에 매진해왔다. 앞으로도 AI와 빅데이터, 사물인터넷(IoT),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 등 기술 융합을 통해 새 에듀테크의 길을 개척한다는 계획이다.

생각대로. 배달대행 넘어 소상공인 정산 서비스업 진출
2020 올해의 브랜드 대상 - 생각대로


국민배달서비스 생각대로가 ‘2020 올해의 브랜드 대상’ 외식 배달 서비스 부문 대상을 차지했다.생각대로는 모기업인 인성데이타의 인프라와 노하우를 바탕으로 배달대행 업계에서 가장 빠른 속도로 성장한 브랜드로 평가받는다. 전국에 14개 지원센터와 880여 개 지점을 통해 제휴 가맹점(음식점) 7만8000여 곳에 배달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이후 음식 배달 수요가 급증하면서 올해에는 그 어느 때보다 바쁜 여름을 보냈다”며 “비대면 서비스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어난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8월 생각대로를 통한 배달주문은 총 1500만 건을 넘어섰다. 전월 대비 주문량은 16% 증가했고, 작년 같은 기간보다 약 84% 늘어났다. 8월 마지막 주 주말에는 단 이틀 만에 125만 건 이상의 주문이 접수되기도 했다.

생각대로 운영사인 로지올은 매출 관리 전문기업 마이앨리 및 신한은행과 업무협약을 통해 ‘소상공인 퀵정산 서비스’를 출시했다. 이는 기존에 최대 7일까지 걸리던 매출 정산 주기를 하루로 단축시켜 매출 발생 다음날 바로 정산되는 서비스다. 전국의 생각대로 지점을 통해 가입 신청을 할 수 있다.생각대로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자영업자 및 영세 소상공인의 자금 순환을 도와 안정적인 사업운영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한 서비스”라며 “이번 서비스가 많은 가맹점의 자금 관리에 도움이 되길 바라며 앞으로도 꾸준히 생각대로 제휴 가맹점과의 상생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플로우, 현대차·에쓰오일 고객사로 둔 업무용 협업툴
2020 올해의 브랜드 대상 - 플로우


플로우가 ‘2020 올해의 브랜드 대상’ 협업툴 부문에서 대상을 차지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이후 재택근무가 확산하면서 반사 이익을 톡톡히 본 기업으로 꼽힌다.플로우는 소프트웨어 기업 마드라스체크가 개발한 협업툴이다. 국내에서 플로우를 사용하는 기업은 이달 기준 15만 곳에 달한다. 대표 고객사로는 현대·기아자동차, 현대모비스, 에쓰오일, BGF리테일, 이랜드 리테일 등이 있다.

마드라스체크는 최근 자체적으로 한 고객사 대상 설문조사에서 ‘재택근무를 할 때 협업툴이 얼마나 도움이 되는가’라는 질문에 응답자의 73%가 도움이 된다고 답했다고 설명했다. 이 가운데 ‘매우 도움이 된다’고 답한 기업은 40%에 달한다. 재택 및 원격 근무가 일상화되는 비대면 업무 시대에 협업솔루션 도입이 긍정적인 효과를 내고 있다고 회사 측은 보고 있다.

플로우는 업무용 협업툴로 △1 대 1 & 그룹채팅 △프로젝트 관리 △워크 플로우 △파일관리 △일정공유 △화상회의연동 등 올인원 협업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 협력사 직원까지 초대해 함께 협업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한다.플로우는 고객과의 소통 창구를 업계 최고 수준으로 확대했다. ‘실시간 상담 채널’을 운영해 2시간 내 신속한 응대를 지원하고 있다. 매달 2회씩 정기적으로 진행되는 오프라인 교육에서는 ‘플로우 활용법’을 무상으로 교육하고 있다.이학준 마드라스체크 대표는 “코로나19 확산 이후 플로우로 재택·원격 업무를 하는 사용자 수가 증가함에 따라 트래픽이 폭주하고 있다”며 “이런 때일수록 품질 경쟁 위주로 국내 협업 소프트웨어 시장의 성장에 기여하겠다”고 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