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예산정책처는 실효성 있는 재정준칙 도입도 주문했다. 국회예산정책처는 “국회에서 재정준칙 의무의 준수 여부, 재난 및 경제충격 등의 시기에 재정준칙 예외를 적용할지 여부 등을 심의하는 방안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기재부는 앞서 지난달 2일 발표한 장기 재정 전망에서 국내총생산(GDP) 대비 국가채무비율이 2043~2045년 84~99%로 정점을 찍은 뒤 2060년에는 64~81%로 내려갈 것으로 내다봤다. 재정을 혁신하고 미래 성장동력을 확충해 60%대로 관리하겠다는 목표치도 제시했다.
국회예산정책처는 지난달 28일 발표한 장기 재정 전망에서 ‘지출 구조조정 가정이 전제되지 않는’ 전망치를 제시했다. 전망에 따르면 국가채무비율은 올해 44.5%에서 2030년 75.5%에 이어 2040년에는 103.9%까지 올라 100%대에 진입할 것으로 추산됐다. 이어 2050년에는 131.1%, 2060년에는 158.7%로 치솟을 것으로 전망됐다. 2060년 기준으로 기재부 전망치의 두 배 수준이다.
기재부와 국회예산정책처 전망이 차이가 나는 것은 정부 지출과 인구, 거시경제 등에서 각각 다른 전제를 깔고 있기 때문이다. 기재부는 정부가 신축적으로 결정할 수 있는 재량지출이 2060년까지 경상성장률(연평균 2.2%)보다 느리게 증가하는 것을 전제로 산출했다. 기재부는 “정부가 지출을 줄이려는 노력을 반영한 것”이라고 설명하고 있지만, 구체적인 근거는 제시하지 않고 있다. 반면 국회예산정책처는 재량지출이 경상성장률 수준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기재부는 인구 전망도 통계청 장래인구특별추계 중 최악의 시나리오인 저위 추계는 제외한 채 중위와 고위 추계를 반영했다. 앞서 처음 장기 재정 전망을 내놨던 2015년에는 중위 추계만 반영했다. 반면 국회예산정책처는 저위, 중위, 고위 추계를 모두 반영했다. 기재부 관계자는 “저위 추계는 실현 가능성이 낮아 전망에서 제외했다”고 설명했다.
기재부의 거시경제 전망도 국회예산정책처에 비해 낙관적이다. 기재부가 인용한 한국개발연구원(KDI) 거시경제 전망은 2020~2030년 연평균 GDP 증가율이 2.3%인 반면 국회예산정책처의 자체 전망은 같은 기간 연평균 2.0%다.
기재부 전망과 관련해 가정의 문제점에 대한 비판도 나오고 있다. 조동근 명지대 경제학과 명예교수는 “2019년 인구는 통계청 중위 추계보다도 적었던 것으로 나타났다”며 “기재부가 재정 전망에서 고위 추계를 반영한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임도원 기자 van7691@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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