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거짓말 프레임 놀랍지 않아" vs 野 "문 정부 도덕성과 직결"

입력 2020-10-05 09:36   수정 2020-10-05 09:38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아들 관련 의혹 관련 검찰 수사는 '불기소'로 마무리됐지만 해명하는 과정에서 나온 발언들은 '거짓말 논란'으로 이어지고 있다.

추 장관은 검찰 발표 이후 "야당과 보수언론이 본질에서 벗어난 '거짓말 프레임'으로 몰아갔지만 애초부터 부당한 청탁이나 외압이 성립할 수 없었다"고 강조했다. 반면 야당에서는 "추 장관의 해명이 검찰 수사 결과와 엇갈리면서 국무위원으로서의 자격 논란이 일파만파로 커지고 있다"고 공세를 늦추지 않고 있다.

허청회 국민의힘 부대변인은 5일 논평을 통해 "추 장관이 '악의적, 상습적인 가짜 뉴스를 유포하는 언론에 대해서는 무관용 원칙으로 대응해 갈 것이다. 허위 비방과 왜곡 날조를 일삼는 국회의원들에 대해서는 합당한 조치가 없다면 모든 법적 수단을 강구할 것이다'라고 밝혔다"면서 "국민적 의혹에 대해 언론과 정치인이 문제 제기하는 것은 너무나 당연하고 자연스러운 일이며 추 장관이 과잉반응할 일이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허 부대변인은 이어 "추 장관은 ‘정의의 파수꾼’인 법무부의 수장이다"라며 "정의를 다루는 국무위원이 거짓말 논란에 휩싸인 것은 국민에게도 불행한 일이다"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거짓말 논란은 문재인 정부의 도덕성과 직결되는 중요한 문제다"라고 지적하고 "때문에 국민이 이번 거짓말 논란을 더욱 엄격하게 보는 것은 당연하다. 추 장관이 납득할 수 있는 해명으로 거짓말 논란에서 벗어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추 장관은 지난 2일 '9개월간의 전말'이라는 제목의 페이스북 글을 통해 "일각에서 문제 삼았던 아들의 병가와 연가는 모두 대한민국 군인이라면 누구나 당연히 보장받는 ‘군인의 기본권’이고 ‘그 범위 안’에서 ‘적법하게’ 이뤄진 일이다. 자신에게 보장된 권리를 행사하는 데 무슨 청탁이 필요하고 외압이 필요하겠나"라며 "제가 법무부장관 후보자로 지명되자, 당시 옆 중대에 근무했던 당직 사병의 지극히 일방적인 주장을 공당인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은 대단한 공익제보인 양 포장해 아무런 검증이나 사실 확인도 없이 일부 언론과 함께 ‘묻지마 의혹’으로 부풀리기 시작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야당과 보수언론은 그동안 집요하게 이 건에 대해 저의 어떤 부당한 지시로 청탁, 외압, 특혜가 있었던 것처럼 왜곡해 왔다"면서 "이번 수사로 ‘야당과 보수언론의 거짓말’임이 명명백백히 밝혀졌다"고 말했다.



추 장관은 자신이 보좌관에게 지원 장교의 전화번호를 보낸 것과 관련해 "검찰의 발표문에는 B보좌관과 D지원 장교는 이미 일주일 전인 6월 14일 서로 연락을 주고받으며 1차 병가 연장을 상의한 바 있는 사이였다"면서 "그런 B보좌관에게 제가 6월 21일에 아들에게 전달받은 ‘지원 장교님’의 전화번호를 전달한 것을 두고 B보좌관에 대한 ‘지시’라고 볼 근거는 없다"고 반박했다.

추 장관은 앞서 야당의 질문에 "보좌관이 전화한 일이 있지 않다. 보좌관이 뭐 하러 전화를 하겠나"라고 당당하게 답했지만 검찰 수사 결과 아들의 병가 연장 및 정기 휴가 관련해 2일에 걸쳐 보좌관에게 카카오톡 메시지를 보낸 사실이 확인됐다.

추 장관은 보좌관에게 지원 장교의 휴대전화 번호를 전달했고 '아들과 연락을 취해달라. 5시 30분까지 한의원에 있다'고 알려준다. 이에 대해 보좌관은 추 장관에게 "바로 통화했다. 지원 장교에게 예후를 좀 더 봐야 해서 한 번 더 연장해달라고 요청해 놓은 상황이다. 예외적 상황이라 내부검토 후 연락주기로 했다"고 답한 정황이 담겨 있다.

"보좌관에게 전화를 시킨 사실이 없다"던 추 장관이 "전화번호를 전달한 것은 '지시'라고 볼 수는 없다"고 해명한 가운데 판단은 국민들의 몫이 됐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