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삼성엔지니어링, 화재 2시간 견디는 클린룸용 패널 국내 첫 개발

입력 2020-10-05 15:46   수정 2020-10-05 15:54


삼성엔지니어링이 건축자재업체 에스와이와 손잡고 국내에서 처음으로 2시간 동안 화재를 견딜 수 있는 클린룸용 샌드위치패널을 개발했다. 반도체공장과 디스플레이공장의 클린룸의 외벽에 주로 사용되는 제품으로 화재를 견디는 내화능력을 기존보다 강화하면서 시공 기간과 비용을 단축시킬 수 있는 제품이다.

5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삼성엔지니어링과 에스와이는 2시간 내화성능을 확보한 샌드위치패널을 공동 개발하고 특허를 출원한 것으로 확인됐다.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의 실물내화테스트는 통과했으며,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의 인정서 신청을 앞두고 있다. 절차가 순조롭게 진행되면 내년 1월 중 인정서를 발급받아 상용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반도체, 디스플레이 등을 생산하는 대형 공장은 화재 발생 초기 확산을 막는 게 중요하다. 현재 국내에서 유통중인 외벽용 샌드위치패널 가운데 '내화구조인정'이 가장 뛰어난 제품은 90분을 견딘다. 내화구조인정은 화재 발생시 구조물의 기능을 유지하면서 화재 확산을 막는 성능이다. 화재가 발생하면 환풍기가 설치된 벽(풍도벽)이 화재 확산 속도를 높일 수 있다. 이에 건축법은 풍도벽에 90분 이상 화재를 견딜 수 있는 내화제품을 사용하도록 의무화하고 있다.

최근 몇년 동안 이천 물류창고 화재 등 대형 화재가 잇따르면서 건축물 화재안전의 중요성이 강화되면서 법 기준보다 더 강화된 제품을 찾는 기업이 늘고 있다. 이에 대형 플랜트 시공 경험이 많은 삼성엔지니어링은 올해 초 국내 샌드위치패널 1위 업체 에스와이와 함께 2시간 내화성능을 갖춘 샌드위치패널 공동 개발에 착수해 최근 기존 제품보다 차열, 차염 성능을 개선한 기술 개발에 성공했다. 두 회사는 신제품을 클린룸 내부에도 적용할 수 있도록 강제분진테스트와 음압테스트 등을 진행하고 있다. 향후 반도체공장이나 디스플레이공장의 클린룸의 외벽에 사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두 회사는 신제품의 수요처를 확대하기 위해 두께 조절을 통해 1시간과 1시간반 내화인정도 추진중이다. 3시간 내화패널 개발도 진행할 계획인 것으로 확인됐다.

간편하게 시공해 시공기간을 단축하는 '무하지공법' 개발도 추진중이다. 무하지공법은 패널 벽을 고정하기 위해 각파이프 등 하지철물작업을 생략할 수 있는 신기술이다. 통상 샌드위치패널 시공에는 고정과 구조역할을 위해 하지작업이 반드시 필요하다. 두 회사는 하지철물을 최소화하고 패널끼리 체결하는 것만으로도 벽을 시공할 수 있는 공법을 개발하고 있다. 이를 통해 시공기간를 기존보다 약 30% 단축하고 전체 공사비를 약 20%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 신제품 개발에 참여한 에스와이 관계자는 "클린룸에 2시간 내화성능 샌드위치패널을 설치하면 고가 장비에 대한 화재보험료를 줄이고 시공기간을 단축할 수 있을 것"이라며 "향후 이 제품을 일반 다중이용시설의 실내벽체와 칸막이, 외벽 등에 다양하게 활용하는 방법도 구상중"이라고 설명했다.

서기열 기자 philos@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