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트 코로나19 확진은 오히려 주식시장에 호재?

입력 2020-10-05 15:46   수정 2020-10-05 15:48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 사태가 글로벌 주식시장에 오히려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분석이 증권업계에서 연이어 나오고 있다. 미국의 추가부양책 논의가 이번 사태를 계기로 급물살을 탈 수 있다는 이유 때문이다.

5일 코스피지수는 1.29% 오른 2358.00에 거래를 마쳤다. 니케이225, 홍콩 항셍도 나란히 1%대 상승세를 나타냈다. 전날 미국 증시가 나스닥이 2.22% 떨어진 것과 대조적이다. 미국 증시는 대선 불확실성 우려가 커지면서 조정을 받았지만 하루만에 시장 평가가 달라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앞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확진 판정 후 트위터에서 “우리의 위대한 미국은 경기부양책을 원하고 필요로 한다”며 “협력하고 마무리 짓자"고 했다. 펠로시 민주당 하원의장도 "대통령의 확진 판정으로 공화당 의원들이 코로나의 위험한 실상을 확인하면서 부양책 협상의 역학 구도를 바꿀 수 있다”며 "중간점을 찾아 할 일을 마칠 것”이라 언급했다. 항공사들이 대규모 해고에 나설 수 밖에 없다고 발표한 것도 부양책 논의를 가속화하고 있다.

민주당이 다수 의석을 차지하고 있는 하원에서는 지난 1일 2조2000억달러 규모의 추가 경기부양안을 가결시켰다. 하지만 공화당은 규모가 너무 크다며 1조6000억달러를 주장하며 맞서고 있다. 최서영 삼성선물 연구원은 "미국 증시는 지난 한달 간 대선 불확실성으로 이미 조정을 받았던 상황이었다"며 "트럼프 확진 소식은 부양책 합의 가능성을 높이는 이벤트가 될 수 있어 증시를 끌어올리는 재료가 될 수도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확진 소식이 조 바이든 민주당 대선 후보의 당선 가능성을 높이면서 오히려 대선 불확실성은 줄어들었다는 분석도 따른다. 미국 정가는 물론 각종 배팅 사이트에서도 트럼트 대통령의 재선 가능성을 낮게 보고 있다. 이은택 KB증권 연구원은 "2개월 전만 하더라도 트럼프 재선 가능성을 무시할 수 없었지만 지금은 반대가 됐다"며 "대선 불확실성은 오히려 낮아진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고윤상 기자 kys@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