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훈식 "공무원 피살에 정부 공격 안돼…6.25 때 이승만 뭐 했냐 할 건가"

입력 2020-10-05 17:32   수정 2020-10-05 17:34



강훈식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연평도 피격 공무원 관련해 정부 대응에 비판이 쏟아지자 "대한민국 정부를 공격하는 일이 국민의 격을 높이는 일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강 의원은 5일 YTN뉴스에 출연해 "여야가 합쳐서 북한의 만행에 대해서 규탄하고 단호하게 대응할 것을 재천명하는 것이 더 우선시돼야 한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강 의원은 성일종 국민의힘 의원이 "현안질의를 정치공세라 그러는데 이것은 우리 국민이 죽은 문제다. 이것은 정치공세가 아니다"라는 주장에 "대한민국 정부를 공격하는 일이 국민의 격을 높이는 일인지는 잘 모르겠다. 대한민국 국민을 죽였는데 우리나라 정부를 공격하고 공세하는 것이 과연 정말 대한민국 국민들의 기를 살리는 문제냐는 좀 다른 면이다"라고 말했다.

이에 성 의원은 "정부를 공격하는 게 아니다. 이 정부를 책임지고 있는 대통령부터 모든 공직자들은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해야 될 책임이 있다"면서 "이것을 제대로 했는지 안 했는지 책임을 묻는 것인데 공격이라 하면 안된다"고 반박했다.

강 의원은 진상규명에 북한의 협조가 필요하다면서 "지난 7월에 넘어간 분으로 인해 코로나가 확산됐던 부분에 대해서도 질책성이 있었구나라는 것이 이제 확인이 됐다"고 주장했다.

앵커는 "질책했다는 게 어디서 확인이 구체적으로 됐느냐"라고 물었고 이에 강 의원은 "정세연 민주평통부위원장인가 그분께서 언론에 그런 이야기를 (하는 것을) 제가 봤다"면서 "신뢰 여부는 별도로 하더라도 이런 것들을 다 종합해보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6.25가 일어났는데 이승만 정부는 뭐 했냐라고 물어보는 게 올바른 자세냐"라며 "규탄할 것은 규탄해 나가면서 우리가 어디가 부족했었는지에 대해서 살펴보자라는 것이 더 중요한 자세다"라고 강조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사살 지시가 있었다고 발표한 것과 관련해서는 "어디서 정보 얻었는지 모르겠지만 보안 전제로 한 정보 얻을 수 있지만 그걸 발표했다면 유감이다"라며 "정보를 정쟁도구로 활용하는 것은 신중해야 한다. 국민 사살하라는 명령이 있었다고 선동하는 것이 국익에 부합하느냐"라고 반문했다.

성 의원은 "주호영 원내대표 발언 신뢰성이 높다"면서 "북한이 가장 무서워하는 게 심리전이다. 이전 정권에서 대북방송을 하자 북한이 굴복했다. 정부 위기관리 능력과 굴종적 대북관계가 드러났다"고 꼬집었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