폼페이오 "中 공산당 위협 반대한다는 것 확인 위해 방일"

입력 2020-10-06 20:47   수정 2020-11-05 00:33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6일 "세계가 너무 오랜 기간 중국의 위협에 노출돼 있었다"고 주장했다.

이날 도쿄에서 열린 미국·일본·호주·인도 등 '4개국 외교장관 회의'(쿼드)에 참석한 폼페이오 장관은 일본 공영방송 NHK와의 인터뷰에서 "중국이 군사적인 면 등에서 위협적 행동을 하고 있다"고 비난하면서 중국의 위협에 일본을 비롯한 인도·태평양 지역의 국가들이 연대해 대응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중국이 남중국해와 동중국해 등에서 군사력을 과시하고 위협적인 행동을 계속하고 있다며 "이것은 긴급한 과제다. 세계는 너무 오랜 기간 중국의 위협에 노출돼 왔다"고 했다. 그러면서 "지금이야말로 이 문제에 진지하게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중국이 해양 진출을 가속하는 것에 대해선 "약점을 보이면 이용당하게 된다"며 "양보는 위압적인 군사적 수단을 이용해 문제를 해결하려는 나라를 이롭게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미국·일본·호주·인도 등 4개국뿐만 아니라 아세안(ASEAN·동남아국가연합) 등 가치관을 공유하는 아시아·태평양 지역 전체가 중국에 맞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또 홍콩과 대만을 둘러싸고 미·중 간 갈등이 깊어지고 있는 것과 관련해 "이것은 미국 대 중국의 문제가 아니고, 자유와 전제정치 중 어느 쪽을 선택할지의 문제"라고 말했다. 그는 "군대나 위압적인 힘을 사용해 약자를 괴롭히는 나라가 세계를 지배토록 하는 것이 좋은가"라며 홍콩·대만 이슈가 미·중 차원이 아닌 국제사회의 문제라는 점을 강조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걸린 와중에 방일을 강행한 이유에 대해 "인도·태평양이 자유롭게 열리고 법에 따라 지배되는 것, 그리고 중국 공산당의 위협에 우리가 반대하고 (맞서고) 있다는 것을 확인해 주기 위해서"라고 말했다.

당초 일본 일정을 마치고 7일 몽골을 방문한 뒤 같은 날 한국을 찾을 계획이었던 폼페이오 장관은 트럼프 대통령의 코로나19 감염이 확인된 뒤 일본 일정만 그대로 진행하고 한국과 몽골 일정을 취소했다.

안정락 기자 jra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