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企 판로 개척·소상공인 금융 지원…'든든한 안전판' 공기업이 간다

입력 2020-10-06 15:21   수정 2020-10-06 15:27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는 우리 사회의 ‘약한 고리’부터 먼저 때렸다. 대도시보다는 소도시와 농어촌이, 중산층 직장인보다는 자영업자와 저소득층이 극심한 타격을 입었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강화되면서 대면 서비스업에 종사하는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은 폐업에 내몰리기도 했다. 이런 어려움 속에서 ‘사회 안전판’으로 빛을 발하는 공기업들이 있다. 정부와 시장이 미처 챙기지 못한 ‘사각지대’에 도움의 손길을 뻗은 기업들이다. 코로나19 확산을 막고 피해를 복구하기 위한 사회공헌 활동도 대폭 확대하고 있다. ‘코로나 맞춤형 사회공헌 활동’도 발빠르게 늘리고 있다.

코로나19 ‘맞춤 사회공헌’ 나선 기업들
한국서부발전은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지역 자영업자와 취약계층을 집중 지원하고 있다. 지난 8월 서부발전은 충청남도와 협약을 맺고 자영업자 고용보험료 지원 사업에 3년간 총 5억원을 내놓기로 했다. 공공기관과 지방자치단체가 협업해 고용보험 사각지대 해소에 나선 것은 처음이다.

공기업들은 담당 분야 기업들이 위기를 넘길 수 있도록 ‘실탄’을 공급하는 데도 힘쓰고 있다.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는 올해 7월부터 2조원 규모의 ‘기업자산 매각지원 프로그램’을 가동 중이다. 코로나19로 유동성 확보가 필요한 기업이 부동산 등 보유 자산을 헐값에 매각하지 않도록 지원 체계를 마련한 것이다. 캠코가 중심이 돼 민간자본 유입을 유도하고 있다. 7월 17일부터 8월 20일까지 당초 예상을 뛰어넘은 총 46개 기업(대기업 17개, 중견기업 5개, 중소기업 24개)이 1차 신청을 했다.

국민체육진흥공단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재정·경영 위기에 직면한 스포츠기업의 안전망 확보를 위해 특별융자를 편성했다. 스포츠기업 융자 ‘튼튼론’을 확대하고 만기 연장 등 재정 지원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한국승강기안전공단은 코로나19로 경영위기를 겪고 있는 승강기 관련 업계 중소기업을 위해 총 40억원 규모의 동반성장 펀드를 조성했다. 승강기 안전산업 진흥을 위해 기업은행과 업무협약을 맺었다. 공단의 추천 절차와 기업은행의 대출심사를 거쳐 기업당 최대 2억원의 경영자금을 지원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는 국제식품박람회가 취소되면서 판로 개척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을 돕기 위해 모바일 기반의 상담회를 추진하고 있다. 4월 중화권을 시작으로 10개국의 유력 식품 바이어와 K푸드 온라인·모바일 수출상담회를 열었다. 10개국 158개 바이어와 200여 개 국내 수출업체가 온라인에서 만나 3000만달러(약 356억원) 규모의 상담 실적을 거두는 성과를 냈다.

한국농어촌공사는 최근 임원진과 부서장급 직원 154명이 급여의 일부를 반납해 모은 1억8000만원의 성금을 어려움에 처한 25개 지자체에 전달했다. 앞서 4월에는 일반 직원이 모은 성금을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던 지역에 기부했다.

‘국민 안전 지킴이’ 된 공기업들
코로나19 사태를 계기로 ‘안전’이 사회적 화두로 떠올랐다. 담당 분야 안전을 지키는 본연의 업무에 더 힘을 쏟는 공기업도 많다. 한국전기안전공사는 지난해부터 누전 등 안전사고를 막기 위해 쪽방과 낡은 농가를 중심으로 정기 점검을 실시 중이다. 지난해에만 노후 주택 11만6000가구를 대상으로 누전차단기를 비롯한 안전장치를 무료로 교체했다. 공사는 올해도 이 같은 안전사고 예방 활동에 집중하고 있다.

가스안전공사는 올해도 지난해에 이어 552명의 청년을 LP가스 안전 지킴이로 선정했다. 가스 누출 사고를 막으면서 청년들에게 임시 일자리를 제공하는 ‘두 마리 토끼’를 잡았다는 평가다. 가스안전공사는 앞으로 LP가스 안전 지킴이 사업의 제도화를 통해 안전관리 효율성을 높일 계획이다.

한국중부발전은 안전사고 없는 녹색 친화적 공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중부발전의 핵심 발전소인 보령발전본부는 세계 최장 6500일 무고장 운전을 달성했다. 중부발전은 미세먼지 저감 등 국민 안전을 위해 신재생에너지 투자를 늘리고, 대규모 해상풍력단지 조성을 위한 실증단지를 단계적으로 구축할 방침이다.

혁신에도 앞장
공기업들은 정부의 ‘한국판 뉴딜’ 정책에 발맞춰 혁신에도 앞장서고 있다. 한국전력공사는 전력산업의 탈탄소화, 탈집중화, 디지털화 추세에 맞춰 에너지 효율성을 높이고, 전기차 충전 인프라 보급을 확대하고 있다. 올 들어 6월까지 구축한 충전기만 8612기에 이른다.

한국동서발전은 정부의 한국판 뉴딜 정책에 발맞춰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생활SOC(도서관 체육관 도시가스 등 일상생활 필수 공공시설 건립) 신재생에너지 사업’ 등이 대표적이다. 동서발전은 지난 6일 포항시청에서 포항시 등과 함께 ‘포항시 생활SOC 연료전지 발전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생활SOC 연료전지 사업은 도시가스가 공급되지 않는 농촌마을에 신재생에너지를 확대하는 것은 물론 도시가스 공급 배관망을 추가로 설치하는 사업이다.

한국수력원자력은 해외 원전 수주를 위한 활동을 활발히 벌이고 있다. 체코 신규 원전 사업을 따내 엄격한 유럽 설계 기준을 만족한 한국 원전을 유럽에 건설하고, 유럽 원전시장 진출을 위한 교두보를 확보하겠다는 복안이다.

한국가스공사는 회사마다 다른 금액으로 액화천연가스(LNG)를 공급받을 수 있게 하는 ‘LNG 개별요금제’를 역점 사업으로 추진 중이다. 개별 요금제가 도입되면 발전사 간 연료비 인하 경쟁이 활발해져 LNG 발전비용이 낮아질 전망이다. 국민이 내는 전기요금 인하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성수영 기자 syoun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