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심 달군 나훈아…'테스형!' 스트리밍 3700% 껑충

입력 2020-10-06 15:01   수정 2020-10-06 15:03


가황(歌皇) 나훈아가 지난 추석 연휴 기간 비대면 콘서트에서 선보인 신곡 '테스형!'이 중장년층부터 젊은층까지 세대를 아우르면서 민심을 흔들고 있다.

6일 지니뮤직에 따르면 추석 연휴가 포함된 지난주(지난달 28일∼이달 4일) 이 플랫폼에서 '테스형!' 스트리밍은 직전 주(지난달 21∼27일)보다 무려 3733% 폭증했다.

나훈아 전체 곡 스트리밍도 직전 주와 견줘 264.9% 증가했지만, '테스형!'에 쏟아진 관심은 특히 폭발적이었다. 지니뮤직 관계자는 "'테스형!"의 경우 공연 다음 날인 1일부터 스트리밍이 폭발적으로 증가했다"고 밝혔다.

방송 이후 '테스형!'을 찾아 듣는 사람이 늘어나면서 음원사이트 순위도 급등했다. 이 곡은 이달 1일 멜론에서 일간차트 95위를 기록하며 순위권에 들었고 지니뮤직 일간 차트에서는 49위까지 올랐다. 이후 지니뮤직에서는 나흘 연속 일간 차트 80∼90위권대를 유지하면서 꾸준히 인기를 얻고 있다.

'공', '사내', '홍시' 등 나훈아가 콘서트에서 선보인 대표곡도 다시금 사랑받았다. 나훈아가 '테스형!'에 이어서 부른 '공'은 지니뮤직에서 351.7%, 콘서트 피날레를 장식한 '사내'는 320.7%, 향수를 불러일으킨 '홍시'는 301.6% 스트리밍이 크게 늘었다.

나훈아는 지난달 30일 KBS 2TV가 방송한 비대면 콘서트 '2020 한가위 대기획 대한민국 어게인 나훈아'에서 70대 나이가 무색한 가창력과 무대매너를 선보여 '신드롬'에 가까운 화제를 모았다. 퍼포머로서 경지에 오른 기량과 압도적 스케일의 무대 연출, 친숙하면서도 스펙트럼 넓은 음악 세계로 전 세대를 매료했다.

특히 '테스형!'은 나훈아가 지난 8월 발매한 '2020 나훈아의 아홉 이야기' 앨범에 실린 신곡으로, 이번 공연을 계기로 새롭게 전 국민에게 알려졌다.

소크라테스에게 "세상이 왜 이래 / 왜 이렇게 힘들어" 질문을 던지는 가사가 중장년층뿐만 아니라 젊은 세대 눈길도 사로잡았다. 온라인에서는 새로운 밈(meme·인터넷에서 유행하는 콘텐츠)으로 떠오르기도 했다.

삶에서 보편적으로 느끼는 애환에 고대 철학자 소크라테스를 끌어온 기발한 발상, 그리고 나훈아 특유의 쉽고 일상적인 노랫말이 특징이다.

'2020 한가위 대기획 대한민국 어게인 나훈아' 콘서트는 나훈아가 15년 만에 방송에 출연한다는 점을 비롯해 사상 처음으로 진행되는 비대면 공연이라는 점, 노개런티 출연이라는 점 등으로 방송 전부터 화제를 모았다.

해당 방송분은 다시보기 서비스가 제공되지 않아 시청률이 전국 가구 기준 29.0%(닐슨코리아 집계)까지 치솟는 등 시청자들의 관심이 뜨거웠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